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심폐소생술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매우 자세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폐소생술의 원리
2. 심폐소생술의 정의
3. 심폐소생술의 목적
4. 심폐소생술의 적용과 종결
5. 심폐소생술의 단계적 실시요령
6. 시술자 수에 따른 심폐소생술
7. 전문심폐소생술
8. 소생술 후의 처치

본문내용

Ⅰ. 심폐소생술의 원리
사람이 죽게 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 원인중의 하나인 기도폐쇄나 심정지의 환자도 발생원인을 불문하고 임상적 사망이라는 과정을 거치며 부정맥의 형태를 나타낸다. 심폐소생술은 이러한 임상적 사망으로부터 삶이라는 장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치료술의 하나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뇌사사망, 생물학적 사망 또는 식물인간의 상태로 결론짓게 된다. 따라서 심폐소생술은 임상적 사망단계에서 시행해야만 호전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빠른 시간 내의 응급처치, 심정지의 발생원인, 기타 환자의 건강상태나 연령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다. 임상적 사망과정에서 일어나는 심실세동 등의 부정맥이 오래 지속될 경우 무수축으로 진행되어 결국 사망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임상적 사망상태의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의 간단한 원리는 곧 『인공호흡은 호흡과 대사를 도와 산소를 얻게 해주고, 흉부압박은 심실에 압박을 가해 줌으로서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것이다.

Ⅱ. 심폐소생술의 정의
심폐소생술은 심정지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인공으로 호흡과 혈액순환을 유지함으로서 조직으로의 산소공급을 유지시켜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전환을 지연시키고자 하는 노력이다.

Ⅲ. 심폐소생술의 목적
심폐소생술의 주된 목적은 우리 몸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인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자는 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하는 속도이며, 이것이 또한 심폐소생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열쇠이다. 심장마비가 일어난 후 에도 우리 몸속의 폐와 혈관 내에는 6분 정도까지는 생명을 유지시킬 수 있는 산소의 여분이 있다. 만약 숨이 먼저 그쳐도 수 분 동안은 심장이 뛰게 되어 폐속의 산소는 계속 이용되게 된다. 그러나 심장이 멈추게 되면 폐와 혈관 속의 여분의 산소가 더 이상 순환될 수가 없으므로 이때 심폐소생술이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심장과 폐가 멎고 나서 즉시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거의 대부분에서 완전소생의 기회가 높다. 그렇지만 4~6분 이상 혈액순환이 안 되면 뇌에 손상이 올 가능성 이 크다. 6분 이상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거의 전부 에서 뇌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고 생명을 잃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유사시에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로 판단되면 즉시 올바른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 환자를 소생시키거나, 혹은 전문 의료진이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연장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