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육론]제8차 교육과정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17 워드파일 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과교육론 시간에 만들 컴퓨터관련 교과의 제8차 교육과정 예시안입니다.

목차

제 8차 교육과정
중학교 컴퓨터
일반계 고등학교 정보 사회와 컴퓨터

본문내용

제 8차 교육과정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이어 모든 교과의 학습 활동에 정보 기술을 활용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더불어 단순한 활용을 떠나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초·중등 약 20여 개의 과목에서 각론에 정보 기술 활용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반영하였다. 이는 정보 교육이 모든 교과의 학습의 도구로써 흡수되고 더불어 더욱 응용할 수 있도록 생활 교육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중학교의 경우 7학년(중 1)과 8학년(중 2) 기술·가정에 단원 수준으로 포함되어 있던 것이 따로 떨어져 나와서 하나의 과목으로 신설되었다. 따라서 1~3학년까지의 중학교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가르치도록 하였다. 제 8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창의력과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정보관리 및 처리 교육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정보 처리능력 뿐만이 아니라 더욱 넓어진 컴퓨터의 사용에 따라 윤리 교육을 강화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고등학교의 경우 10학년(고1)과 11학년(고2)에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을 신설하였다. 그 동안 선택과목으로 되었던 것을 필수적으로 가르쳐 기본적인 정보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더불어 정보를 처리, 관리 하여 정보화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일원을 만들기 위한 교육을 시행한다. 또한 적극적인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 및 컴퓨팅 윤리교육을 강화하여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계 고등학교 정보 사회와 컴퓨터

현 세기는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또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자신의 일을 처리하고 있다. 정보 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내용은 사회 발달과 컴퓨터, 컴퓨터의 운용,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의 7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이 과목은 실습을 통한 체험적 학습에 의하여 기능과 원리를 터득하고, 컴퓨터를 능수능란하게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며, 일상 생활 및 직업 생활에서 자신이 필요한 일을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방법을 익힐 수 있는 필수 과목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