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론]학습을 위한 독서 자료로서의 교과서 분석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6.03.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현재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과
교과서의 내용 조직 방법, 독서 자료로서의 본문 내용 제시 방법 등을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목차

《 學習을 위한 牘書 資料로서의 敎科書 分析》
Ⅰ. 교과서의 외형적 체제와 독서 자료의 양
Ⅱ. 교과서 내용 조직 방식과 독서 자료로서의 본문 내용 제시 방식
Ⅲ. 改 善 方 案
≪ 학습, 독서 자료, 그리고 교과서의 이상≫

본문내용

◉ 암기하기 어려운 암기 대상 교과서
☞ 우리나라 교육과저에서는 같은 주제를 여러 학년에 반복 제시하기 때문에 학년 당 다루어야 하는 주제의 수가 외국에 비해서 2~3배가 되는 경향이 있어서, 한 주제에 할당할 수 있는 교과서 지면이 외구에 비해서 적을 수밖에 없다. 또한 교과서의 한 페이지에 수록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외국 교과서의 1/2~1/6밖에 안 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지면 구성을 하고 있다.
☞ 그 이유 - 설명문이나 논설문의 경우 어려운 단어가 많이 나열되면서 문장 구성도 매우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일반 학자들이 접하게 되는 학술 서적에 비해서도 어려운 편이다. 또한 수필이나 소설 등 문학작품이라고 해도 고문이나 수십 년 전에 집필된 현대문들이 주로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된 단어나 표현들이 일상적인 글과 매우 달라서 해설 없이는 읽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
◉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교과서
☞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설명문은 항상 딱딱한 문장으로 되어 있는 등 매우 부족하다. 과거의 교과서에 비해,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서 설명문 제시 전에 학생 스스로의 질문을 대화체로 제시하는 등 개선되었으나, 그 답의 형태로 되어 잇는 설명문의 문체는 과거와 마찬가지다

◉ 교과서 개선 방안

1) 교과서의 판형을 키우고, 여백을 줄이며, 활자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교과서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의 수를 늘린다.
☞ 우리나라 교과서의 지면 구성 방식은 매우 비경제적이다. 글자의 크기는 물론, 여백과 글자 사이 및 줄간의 간격이 큰 편이다. 또한 판형이 작아서 서구 교과서에서 많이 활용하는 2단 인쇄나 다양한 지면 활용이 되지 않고 있다. 인쇄비 증액 문제는 활용 빈도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하는 교과서를 물려 가며 사용하는 ‘대여제’로 전환함으로써 마련하도록 한다.

2) 교과서에서 다루는 주제의 수를 줄인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교과의 학년별 내용에서 다루는 주제의 수를 외국 교육과정의 2~3배가 될 정도로 많이 제시하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이를 더 많은 소주제로 분할하여 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제시된 주제를 더 세분화하기보다는 제시된 주제들을 연결 ․ 통합하여, 다루는 주제의 수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3)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문체를 다양화한다.
☞ 우리나라 교과서에는 문학 작품 등 기존의 글을 그대로 수록한 것 이외에는 딱딱하고 압축적인 요약식 설명문 형태의 문체가 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흥미 유발,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해서는 다양한 문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미국 사회 교과서에서 본 소설의 장면 묘사식 문체, 영국 과학 교과서에서 본 생활 퀴즈식 문체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학습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