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행정학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 시민으로서 인간은 출생신고로부터 사망신고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행정과 관련지으며 살아간다. 행정은 단순히 주민등록증의 발급, 거리청소에서 시작하여 외교, 국방뿐만 아니라 지리산에 속에서 인삼을 캐는 심마니에게도 산림행정의 영향이 미친다(황윤원, 2000: 102-105). 학교에 다닐 때는 교육행정의 영향을 받고, 군대 문제를 놓고 병무행정의 존재를 인식하게 된다. 그밖에 영업허가, 영업 시 받게 되는 각종 규제, 의료보험, 납세 등 행정의 영향을 받지 않고서는 단 한 순간도 살아가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현대국가를 행정국가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행정이란 어떠한 실체를 가진 것일까?
먼저 행정이란 정부기능 중에서 입법과 사법을 공제한 나머지 집행부문이다. 정치권에서 결정한 정책을 집행하는 것이 행정인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정부구조에서 행정이 차지하는 위치를 파악하기는 용이하지만, 행정의 뜻은 쉽게 와 닿지 않는다.
그래서 행정(administration)이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해서 두 사람 이상이 모여 협동하도록 하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박찬동, 2000: 3). 집단 내에 있는 사람들의 상호관계에 관한 구조를 조직(組織, organization)이라 하고, 물적 자원을 마련하고 구성원들이 그 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협동하도록 하는 것을 관리(管理, management)라고 한다. 이는 정부의 행정인 공공행정과 민간기업의 행정인 사행정을 포괄하는 일반행정(general administration)의 의미이다. 공공의 이익증진을 목적으로 하면 공공행정(public administration)인 것이다. 이 책에서 행정이라 함은 특별히 다른 언급이 없는 한 공공행정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