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사] 황사의 원인, 피해, 대책방안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6 | 최종수정일 2013.12.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사가 일어나는 원인과 발원지 소개
황사가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 및 피해
이에 따른 우리들의 대책과 방안

목차

1. 황사(Yellow Sand, 黃砂)의 정의
2. 황사의 발원지
3. 황사의 발생원인
4. 황사의 이동경로
5. 황사의 구성성분과 크기
① 성분분석
② 황사시 먼지농도
6. 황사의 피해
① 인체에 미치는 피해
② 그 밖의 피해
③ 황사의 이점
7. 황사대비 행동 요령
① 황사 발생전
② 황사 발생중
③ 황사 종료후
8. 황사 대책
① 황사 대책의 접근
② 정부의 대책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황사(Yellow Sand, 黃砂)의 정의
( 서울에 황사가 발생한 사진 )
황사는 중국 북부의 황토지대에서 바람에 의해 작은 모래나 황토가 하늘높이 불어 올라가거나, 상층 바람을 타고 멀리 수송돼 다시 지면 가까이 낙하하는 현상을 말한다. `노란 모래` 뜻의 황사란 용어보다는 세계적으로 `아시아 먼지 (Asian dust)`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중국대륙의 공업화로 인해 황사에 몸에 해로운 실리콘, 알루미늄, 칼륨 등 중금속 오염물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우리에게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2. 황사의 발원지
( 고비지역 )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고향은 중국과 몽골의 경계에 걸친 드넓은 건조지역과 그 주변에 있는 반 건조지역이다.
( 연안부근의 눈 내린 황토고원 )
1990년대까지만 해도 황하 상류와 중류지역에서 발원한 황사가 우리나라에 주로 영향을 주었으나, 최근 3년 전부터는 이 지역보다 훨씬 동쪽에 위치한 내몽골고원 부근에서도 황사가 발원하여 우리나라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것은 황사발원지가 동쪽으로 더 확대되고 한반도로 더 가까워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지금까지 겪지 못했던 심한 황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 것을 시사한다.

3. 황사의 발생원인

황사현상은 바람에 의해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체로 건조지대와 반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일어난다. 강한 바람이 일면서 모래 또는 먼지 입자가 공중으로 올라가고, 올라간 입자 가운데 크고 무거운 것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부근에 떨어진다. 그러나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멀리까지 이동한다.

즉, 건조한 모래 먼지는 강한 바람이 불면 조금씩 위로 올라가고, 더욱이 강한 햇빛까지 쐬면 지열로 인해 대류가 생겨 그 부력으로 인해 떠오르게 되는데, 이러한 조건이 어우러질 경우 누런 모래 먼지는 아주 멀리까지 날아가 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황사현상은 3~5월인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황사의 발원지인 유라시아대륙의 중심부가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건조하고, 또 강수량이 적은 데다 겨우내 얼었던 메마른 토양이 녹으면서 부서지기 쉬운 모래 먼지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잘게 부서진 모래 먼지가 모래폭풍이나 강한 바람에 쉽게 날려 공중을 떠돌다가 멀리까지 이동해 낙하하는 것이다.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 역시 대부분 이 무렵에 발생한다.

참고 자료

[ 황사란 무엇인가 ] , 이 민 희 , 신광출판사 , 2003.
[ 양명식의 환경정보 넷 ] , http://enn21.com
[ 삼우초등학교 ] , http://home.cein.or.kr/~x1ksanso/going/006.htm
[ 기상연구소 응용기상연구실 ] , http://yellow.metri.re.kr
[ 네이버백과사전 ] , http://100.naver.com , 네이버(Nave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