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와 철학]영화 가족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16 워드파일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영화 `가족`을 통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돌아보기 위하여..

목차

1. 영화 줄거리
2. 인상깊은장면
3. 영화 속 갈등상황과 현재의 문제점

본문내용

가족이란 무엇인가?
사회 구성원의 최소단위인 가족이라는 혈연공동체의 단단한 울타리 안에서는 어떤 잘못도 용서되고 어떤 비밀도 보장된다. 그러나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받는 상처가 오래가듯이, 가족 구성원들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누구보다도 가장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사람들이지만 때로는 서로에게 치명적 상처를 주기도 한다. 가족이란 큰 상처를 주고 받는 거짓과 진실의 복합체인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하나의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삶을 시작한다. 부모님으로부터 나는 태어나고, 또 그들과 함께 가정이라는 곳에서 한 둥지를 튼다. 그 가정에는 가족이 있고, 가족은 내가 살아감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 사회로 나아가기 전까지 나는 가정이라는 틀 안에서 예절을 배우게 될 것이고, 윤리를 배우게 될 것이고, 또한 내가 평생을 살아감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될 의식과 가치관들도 가정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말로는 설명하지 못할 동질감과 사랑을 느끼게 될 것이고 혈연이라는 절대로 놓지 못하는 끈을 잇게 될 것이다. 그 만큼 한 인간에게 있어 가족이란 무조건 적으로 중요한 것이라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그러한 당연한 가치가 무시당하고 있고, 깨지고 있으며 그 어느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인륜이 무시당하고 있는 시대에서 이 영화는 가족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새삼 다시 깨닫게 하고, 자연스러운 감동을 느끼게 하고 있다. 가족이라는 어쩌면 당연히 제일 소중해야 할 그런 존재임에 불구하고 살아가면서 무심코 소홀해지기 쉬운 그러한 우리 모두에게 이 영화는 가족에 대한 소중함을 뒤돌아 보게 하고 다시 그 무조건적인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가슴 한구석으로 무언가를 스며들게 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이고 단지 가벼운 웃음거리들을 소재로 삼아 성공을 하게 되는 영화들도 많이 있었다. 그러나 인간에게 자연스럽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하여 우리 곁에 소중하지만 자칫 놓치기 쉬운 것들을 영화로 보여줌으로써 참된 깨달음과 사랑,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값진 일인가를 느낄 수 있는 영화라고 하겠다.
이러한 영화들이 많아짐으로써 간접적으로라도 차갑고 매서운 우리 사회의 곳곳이 조금이나마 따뜻해질 수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영화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는 것이 아닌가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