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발전론]필리핀 경제의 종속이론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필리핀 경제에 대하여 각 부문을 살펴 봄으로써 필리핀 경제의 한계를 살펴본다.

목차

서론

본론
1. 종속이론
2. 필리핀의 식민시대
3. 필리핀의 독립 이후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필리핀은 아시아 대륙 동남쪽이 위치한 7,107개의 섬으로 이루어 진 나라이며, 약 5,400만 명의 인구와 전형적인 열대성 기후를 갖고 있는 나라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하기까지 약 400년에 가까운 식민지의 역사를 갖고 있다. 마젤란(1512년)이 도착한 이후 300년 이상 스페인의 중상주의 절대권력에 지배를 받았고 1898년 파리 조약 이후(미․스페인전쟁이 미국의 승리) 미국에 의해 40년 간 식민지를 경험했다. (2차 세계대전 중엔 일본에게 3년 반 동안 지배받기도 했다.) 이처럼 오랜 식민생활로 인해 그들의 많은 부분이 영향을 받았을 거라고 생각하며, 현재의 경제 위기 또한 거기서부터 기인된다고 본다. 즉 식민지 시대 때의 식민지경제의 건설로 이어져 오는 그러한 문제들을 외세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설정하며, 지금까지 해왔던 정책들이 어떤 연결고리가 있었으며, 어떻게 외세에게 종속되어 있는가를 종속이론으로서 그 고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종속이론
(1) 이론틀
저 발전과 미 발전은 다르다. 저 발전은 발전되지 못한 것이며(어떤 제약으로 인해서), 미 발전은 아예 발전하지 않은 것이다.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포섭되기 전에 제3세계는 미 발전 되어 있었지 저 발전 되어있지는 않았다. 이 저 발전은 전통성이나 낡은 봉건제, 정체된 농업부분 때문이라고 하지만, 반대로 세계자본주의에 포섭되었기 때문이며, 이미 농업부분에 조차도 자본주의(이중경제론)가 침투하여 있었다. 세계자본주의 체계는 중심부와 주변부로 구조 지워져 있고, 국내외적으로 잉여착취기제가 작동하여, 주변부의 농촌에서 추출된 잉여가 중심부로 이전되어 간다. 그 결과가 주변부의 저발전 상태이다.

(2) 저발전과정의 세 단계
오늘날 주변국들이 세계체제에 통합된 데 따른 부산물인 종속이나 저발전은 대체로 세 가지의 역사적 단계를 거쳐 진행되어 왔다는 것이 종속이론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며 이에 대한 푸르타도와 도스 산토스의 연구업적이 특히 두드러진다.

①1차산품 수출단계
대부분의 빈곤 국가들이 갖고 있는 정태적 비교우위(static comparative advantages)에 근거하여 1차산품을 특화시키는데 치중해서 투자가 이루어져 온 것을 특징으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