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영화감상문]영화 코치카터를 보고...(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화 코치카터의 감상문이고 포인트는
영화의 주인공 카터와 교육자와의 공통점을 이끌어 냈다.
(도표로 깔끔하게 정리됨)
레포트에 그림도 적절히 배치하여 레포트가 지루하지도 않고
레포트 첫표지도 있고,영화관련 보도자료와 40자 평도 함께 포함되어 있다.

목차

Ⅰ.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Ⅱ. 이 영화의 줄거리
Ⅲ. 나의감상
Ⅳ. 영화를 보면서 알아낸 주인공 ‘코치카터’와 교육자의 공통점
Ⅴ. 이 영화 관련 보도자료
Ⅵ. 이 영화에 대한 네티즌들의 40자평

본문내용

Ⅰ.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생각하게 되었고,
꿈을 이루는 것도 좋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필요충분조건을 먼저 갖춰야 한다는 사실과
어떤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을 자신의 굳은 신념을 갖고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힙합배경음악과 농구가 가미되어 영화가 즐거웠고
그래서 더 마음에 와 닿았다.

Ⅱ. 이 영화의 줄거리

리치몬드 고등학교에 새로운 농구 코치가 왔다. 그의 이름은 켄 카터로 코치 카터라 불린다. 그는 리치몬드 고교의 이름 날리던 농구선수 출신이다. 코치 카터가 맡게 된 리치몬드 고교는 패배를 거듭하는 캘리포니아 주에서 꼴찌를 다투는 팀이다. 리치몬드는 주로 흑인들이 사는데 대부분 못사는 사람들이다. 리치몬드 고교도 그 학생 중 반 이상이 중퇴하고 졸업을 하더라도 대학으로 진학을 하는 학생들이 전무하다. 그리고 그 출신들은 대부분이 갱이 되거나 가난하게 살아간다. 코치 카터가 맡게 된 리치몬드 고교 선수들도 농구를 한다는 거 외에 별 다를 것 없는 리치몬드 학생들이었다.
리치몬드 선수들과 첫 대면에서 코치 카터는 강경하게 나간다. 다소 불량기가 있는 선수들에게 그는 계약서를 제시한다. 그 내용은 학과 수업시간에는 맨 앞줄에 안기, 경기가 있을 때에는 타이를 매고 정장을 하여야 한다는 것, 학점 2.3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것은 가난하고 자신에 대한 애착이 없는 그들에게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한 것이다. 계약서에 불만을 가진 선수 두 명이 체육관을 나간다. 농구를 그만 둔 것이다. 그 두 명이 나가는 것을 코치카터는 말리지 않는다. 남아 있는 다른 선수들이 그들은 저번 시즌 득점원 들이라고 불평을 한다. 코치 카터는 이에 “그럼 새로운 득점원을 만들면 되겠군.” 라고 답한다. 또 코치는 지금부터 패배는 끝이라며 지금부터 승자처럼 행동한다고 말한다. 패배자의 의식에 사로잡혀있는 그들에게 그 것을 버리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또 말을 듣지 않을 자는 그 두 명처럼 언제든지 나가도 좋다 라며 강경한 자신의 입장을 보여주며 반항적인 그들의 기선을 제압한다. 코치로서의 위신과 지도력을 보여 주는 대목이었다. 무릇 지도자라 함은 피지도자가 자신을 지도자로 여기고 믿고 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코치 카터는 첫 만남에 강경하게 처신하므로 그들에게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또 계약서를 제시함으로써 그들에게 그들이 한 약속에 대한 책임감을 언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