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발칸유럽의 경제적 통합가능성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6.03.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칸유럽에 정치적,인종적으로 불안정성이 존재하지만 경제적인 통합가능성을 게임이론과 스포츠외교를 통하여 통합가능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발칸 유럽의 현재 경제적 상황

본 론-발칸 유럽의 경제적 통합 가능성
Ⅰ. 발칸 유럽이 경제적 통합을 하지 않는 이유
Ⅱ. 발칸 유럽의 경제적 상황 및 개선 방안
Ⅲ. 발칸 유럽의 경제적 발전의 긍정적 요소

결 론

본문내용

우리는 매일 다양한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국제 관계 뉴스를 접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국제 뉴스의 주요한 내용은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분쟁과 갈등에 관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팔레스티나의 자치 정부 수립, 르완다의 내전, 보스니아의 내전 종결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는 지구촌의 평화를 위협하는 크고 작은 분쟁과 내전, 갈등과 대립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인종과 인종, 민족 간의 갈등과 민족 문제의 출현, 종교문제와 지역 분쟁 등에 의하여 발생되었다. 더구나 이러한 갈등이 20세기의 지구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분쟁과 분규가 끊이지 않고 계속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동유럽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소련의 와해는 지구촌의 분쟁과 국지적인 내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2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지구촌에서는 특정 민족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민족주의가 부활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분쟁 지역들이 출현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분쟁과 갈등은 하나의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민족 및 종족, 종교, 주변 국가와의 정치적 관계 등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한 여러 종류의 분쟁과 갈등을 하나의 요인으로 설명하고 분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1980 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소련의 개방․개혁 정책은 동부 유럽의 민주화에 영향을 미쳐 동부 유럽 국가들의 전통적인 사회주의 정치․경제 체제의 붕괴를 야기 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1990년대에 접어들어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된 동부 유럽 국가들에서는 소수 민족들의 분리 독립 요구가 거세게 분출되었다. 그중에서도 역사적으로 누적된 민족․종교 간 갈등과 반목 , 질시가 내전으로 확대되어 ‘보스니아 사태’ 가 일어난 지역은 발칸 반도의 풍운아로 불리는 구 유고슬라비아이다. 구 유고슬라비아는 복잡한 민족과 종교를 가진 하나의 연방체였다. 그러나 동부 유럽의 민주화 과정 속에서 1991년 6월 26일 유고슬라비아를 구성하고 있던 크로아티아와 슬로베니아가 독립을 선언하자, 이를 제지하기 위하여 유고 연방군이 슬로베니아를 침공, 유고슬라비아 내전이 발발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2년 2월 29일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도 독립을 선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