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계]속초 식물 생태계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면적에 비해 계절적으로 변하는 기후와 지형적 특성으로 비교적 다양한 식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특산식물자원도 무척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이들 식물자원은 우리에게 뿐만 아니라 후대에 이르기까지 물려주어야 할 귀한 자원임에 이론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이런 자원을 여하히 합리적으로 잘 보존하여 영원히 이 땅에서 우리 인간과 함께 살을 부비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물론 식물 종의 보존은 자생지내 보존(In Situ Conservation)이 절대적이다. 여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욕심으로만 똘똘 뭉친 인구의 증가와 생태계 변화에 따른 자생지의 질적 악화나 파괴, 원예종 및 외래종과의 경쟁, 병충해 등 인간의 간섭이나 자연적으로 초래되는 재해 및 환경변화 등 요인으로 특정 식물종 자생지가 줄어들고 있으므로 식물원이나 수목원이라는 방법을 통한 자생지외 보존시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본문에서는 속초시에 서식하는 식물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사방법

Ⅲ. 결과
Ⅲ-1. 육상생물
Ⅲ-1-1. 설악산
Ⅲ-1-1-1. 설악산의 자연자원(自然資源)
Ⅲ-1-1-2. 설악산의 생물지리학적 특징(特徵)
Ⅲ-1-1-3. 설악산의 식생개황(植生槪況)
Ⅲ-1-1-3-1. 대청봉 인근 산지의 식물상
Ⅲ-1-1-3-1-1. 오색관리사무소-설악폭포-대청봉
Ⅲ-1-1-3-1-2. 대청봉-중청봉-끝청봉-한계령
Ⅲ-1-1-3-1-3. 신흥사-비선대-마등령-공룡능선-천불동계곡
Ⅲ-1-1-3-1-4. 백담사-오세암; 백담사-가야동계곡-봉정암
Ⅲ-1-1-3-2. 황철봉 인근 산지의 식물상
Ⅲ-1-1-4. 설악산의 대표적인 수종(樹種)
Ⅲ-1-1-5. 설악산에 자라는 특산식물(特産植物)
Ⅲ-1-1-6. 설악산에 자라는 희귀(稀貴) 및 멸종(滅種)위기 식물
Ⅲ-1-1-7. 설악산에 자라는 귀화식물(歸化植物)
Ⅲ-2. 속초의 수상식물(水上植物)
Ⅲ-2-1. 해안환경(海岸環境)
Ⅲ-2-1-1. 해안식물(海岸植物)
Ⅲ-2-1-1-1. 연안지역
Ⅲ-2-1-1-2. 대포지역
Ⅲ-2-1-1-3. 영금정지역
Ⅲ-2-1-2. 강원지역 해조류의 특징
Ⅲ-2-2. 속초의 습원식물(濕原植物)
Ⅲ-2-2-1. 영랑호 & 청초호 인근 지역

Ⅳ. 고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악산국립공원은 최고봉인 대청봉을 중심으로 북북서쪽의 마등령, 미시령으로 이어지는 설악산맥, 서쪽의 귀때기청 대승령으로 이어지는 서북주능, 북북동쪽의 화채봉 철성복으로 이어지는 화채능선 등 3개의 주능선으로 크게 지형구분을 할 수 있으며, 이들 능선을 경계로 그 서쪽은 내설악, 동쪽은 외설악, 남쪽은 남설악으로 불리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산악경관으로서 호박바위, 기둥바위, 넓적바위 등이 공룡능선, 용아장성, 울산바위를 중심으로 발단해 있어 우리나라 제일의 암석지형의 경관미를 갖춘 국립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상경과 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서 십이선녀탕, 구곡담, 천불동계곡을 중심으로 많은 폭포와 다양한 크기의 소, 담 등이 암석지와 조화되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아내고 있다. 설악산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베리아아구와 중국아구의 동식물이 교차되는 지역으로서 지리적으로 시베리아구의 바로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상 북한의 고지대와 연접하는 태백산맥 북쪽에 위치한 높은 지대이기에 시베리아구의 동물들이 남하하여 서식하고 있다. 설악산은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식물자원의 보고이며, 온대중부의 대표적인 삼림지대이다. 이 지역은 낙엽활엽수와 상록침엽수의 혼효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부분적으로 단순림을 형성한 곳도 있다. 식물분포로는 북방계식물(눈잣나무 등)의 남한지대인 동시에 남방계식물 (때죽나무 등)의 북한지대로서 그 중요성이 있다.

설악산은 남한 지역에서 남북으로 뻗은 태백산맥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태백산맥 중에서는 최고봉인 관계로 저지대와 산 정상과의 기온 차가 12∼13℃가 된다.
설악산의 해발 1,000m 이상의 지역은 고산과 아고산대의 식물이 자라게 되는데, 눈잣나무, 설악눈주목, 털개불알꽃, 홍월귤 등을 비롯 금강봄맞이꽃 등 남한에서는 주로 설악산에서만 볼 수 있는 식물이 많이 자라며, 눈측백, 난쟁이붓꽃, 솔나리 이외의 북방계 식물이 산 정상에 많이 자라고 있다.
이와 같이 설악산 고지대에 북방계식물이 많이 자라는 것은 남북으로 뻗어 있는 산맥이 과거 지질시대에 한온(寒溫)의 기후 변천에 따라 식물이 이동하는, 즉 남하 또는 북상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기후가 한랭해지면 식물의 분포 지역이 남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반면 기후가 온난해지면 그 분포 지역이 북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일부 식물은 기온이 낮은 고지로 이동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강원도. 1997. 강원도 환경종합계획. 강원도.
김문기. 설악산 신갈나무림의 식물사회학적 연구. 강원대 교육학석사학위 논문.
속초시청 -http://sokcho.gangwon.kr/
설악산 국립공원 -http://www.npa.or.kr/sorak/
동해바다와 설악산 -http://user.chollian.net/~bdsfm/index.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