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론]권위 권력 영향력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3.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권위와 권력과 영향력의 비슷한 단어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 표와 함께 세 단어의 차이점과 분석을 하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권위란, 복종을 요구하고 복종을 받는 힘, 복종을 기대할 권리, 최종적 결정을 내리고 행사할 권리와 생각이나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가진 지위에서 비롯된 우월함을 의미한다.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권력이라 함은 군대나 군사력에 의해 우월한 지위를 가지고, 복종을 강요하는 능력을 말한다.

권위와 권력의 구분을 더 명확히 해 보자면 이 둘은 조직성원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이나 결정을 하도록 하거나 또는 명령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힘을 행사한다는 것에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권력은 사회적 관계에서 행위자가 저항을 물리치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하는 반면 권위는 명령에의 복종이 자유의사에 기인하는 자발적이고 합리적인 정당성에 근거를 두는 자율성이 중시된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권력은 위로부터 행사하는 것이지만 권위는 아래로부터 부여되는 것이다. 권력은 직책에서 나오지만 권위는 능력에서 나온다. 권력은 복종을 이끌어내지만 권위는 존경심과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낸다. 그러므로 리더십 없는 권력은 존재할 수 있어도 리더십 없는 권위는 존재할 수 없다.
권위가 권력보다 힘에 있어서 우위를 갖는 것은 당연하다. 권력은 물리적인 변화에 의해서 쉽게 소멸되고 전복된다. 하지만 권위는 권력과는 달리 그 영향력은 사람들의 마음 깊숙이 남아있다. 권위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채 껍데기인채로 존재한다면 곧 소멸된다.
권위와 권력은 상호의존성을 지닌다. 권위는 권력이 없이는 힘을 발휘할수 없고, 권력은 귄위를 이용하여 힘을 얻는다. 권위가 확고하게 자리매김 할수록 권력은 더욱 강해진다.
이를 표로 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