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공학]근골격계질환 및 VDT 증후근 예방을 위한 사무작업환경 개선

저작시기 2002.12 | 등록일 2006.03.15 워드파일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2년 인간공학 응용 과목을 수강하면서 쓴 레포트 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근골격계 질환의 현황
Ⅲ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 원인(위험요인)
Ⅲ.사무환경 개선 및 사내 교육 계획
Ⅳ.결론

본문내용

최근 사무 자동화를 통해 영상표시단말기(Video Display Terminals, VDT)가 대량 보급되면서 각종 업무에서 이를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점차적으로 사용자들이 급증함은 물론 사용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VDT 작업자들에게 나타나는 근골격계의 건강장해, 안과적인 장해, 전자파 장해, 기타 스트레스성 질환 등을 포함한 VDT증후군(VDT Syndrome)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과 마찬가지로 사내의 컴퓨터시스템의 활용도 및 활용시간이 길어지고 사무기기의 변화로 인해 컴퓨터와 마우스의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VDT작업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로 목, 어께, 허리, 손목 등 관절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VDT와 관련된 사무환경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내에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예방을 하고자 한다.

Ⅱ 근골격계 질환의 현황
1. 설문조사를 통한 근골격계 질환(의심) 현황
▶설문대상 : 설계개발부서 및 전산관련팀
▶대상인원 : 20명

2. 설문 조사 결과
설계자와 전산 관련한 근골격계 질환으로는 장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발병 가능성이 높은 부위로는 눈의 피로와 목, 어께, 허리 등의 순으로 나타난다.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컴퓨터 사용자세, 사무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Ⅲ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 원인(위험요인)
근골격계 질환은 단순반복 및 작업강도의 강화, 공구사용의 증대 등과 같은 새로운 작업환경의 변화와 함께 작업자의 개인적 특성과 여러 가지 작업조건 특성들이 상호 복합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여 결국 근육, 관절, 혈관,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부적합한 자세, 무리한 작업, 반복되는 작업, 기타 요인들을 들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시급한 점은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작업자는 물론 기업 내에서도 전혀 인식하고 있지 않은 점이다.
위의 설문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와 비교하여 볼 때 작업자의 자세와 사무환경의 문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통증부위가 목과 어께임을 고려할 때 키보드와 자세의 연관성을 비교하여 관찰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