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삶과 철학]마음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마음이란 무엇인가? 심신론에 대한 논의와 그 한계에 대한 논의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심신론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들
1.심신 이원론
1) 심신 상호 작용설
2) 상호작용없는 이원론
2. 심신 일원론(환원주의, 물질주의)
1) 심신동일론(유형동일론) <암스트롱>
2) 부수현상론 <헉 슬 리>
3) 수반이론 <리 보>
3. 행동주의 <라 일>
4. 기능주의
5. 몸에 대한 영혼의 우위성 <플라톤>
6. 유물론적인 일방성 <포이에르바하>
7.유심론적인 일방성 <버클리>
8. 심신론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들의 내용과 한계 논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마음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우리는 무엇을 먼저 생각할 수 있을까? 마음(정신)은 머릿속의 생각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인 구조를 가진 신체와 별도로 생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한 의문의 근원에는 인간 존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인간이란 너무나 복잡한 존재여서 관심을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그보다 못지 않게 기본적이고 동시에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시도된 접근은 역시 인간을 육체와 영혼이란 도식에서 보는 것이다. 육체와 영혼은 각각 무엇이며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하는 질문은 아득한 예날 종교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보았던 때로부터 오늘날 신경 물리학적으로 인간을 연구하는 데 이르기까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문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정신의 근원이 되는 몸의 개념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몸(身體, Leib)이란 생물 특히 인간의 살아 있고 혼(생명, 영혼)이 깃든 몸(신체, 육체)을 말한다. 인간에게는 두 가지의 관계가 있다. 첫째로 인간은 몸을 `가지고 있다.` 즉 인간은 자유로운 정신적인 존재로서 몸에 `맞설 수` 있다. 둘째로 그리고 근본적으로는 인간은 동시에 그의 몸`이다`. 즉 인간은 오직 몸으로서나 몸을 가진 채로만 이 세계 안에 있다. 인간의 본질을 충족시킨다는 관점에서 보자면, 몸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관련하여 일종의 독특한 변증법이 성립된다. 첫째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세계를 매개해 주는 중간자로서의 몸이야말로 인간의 현존재에게 완전한 현실성을 부여한다.

① 심신 병행론(스피노자)
마음과 몸을 정신적인 것도, 물리적인 것도 아니며 그것은 단지 하나의 궁극적인 실재가 지닌 두 개의 양면일 뿐이며 우리는 그러한 상관관계를 관찰하고 있는 것이다.

② 기회원인론(말브랑슈)
몇몇 형태의 평행론(平行論)은 정신과 육체의 직접적인 인과적 상호작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기회원인론은 신의 지속적인 인과적 작용의 결과 정신적·육체적 사건이 분명히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③ 예정조화설(라이프 니츠)
우리의 몸과 마음에 작용하는 인과 관계가 모두 처음의 공통원인에 의해 조화를 이루도록 맞추어져 있다. 시계 가게의 시계가 동일한 시각을 가리키고 있는 것은 그 시계들이 어느 특정한 시점에 주인에 의해 맞추어졌다는 공통 원인에 의해서 이듯이 우리의 몸과 마음의 관계도 이와 같다. 우리의 몸과 마음의 조화는 시계가게 주인에 비유될 수 있는 신에 의해 예정된 공통원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1. 철학 소사전, 막스 뮐러, 알로이스 할더, 강성위 역, 이문출판사

2. 몸과 마음의 생물학, 김창환, 지성사

3. 몸, 영혼, 정신, C.A, 반 퍼슨 지음, 손봉호, 강영안 역, 서광사

4. 氣의 思想, 小野澤精一福永光司 出井湧 編, 김경진 역, 원광대학교 출판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