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량안보]세계 식량 위기와 대책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700원

소개글

세계 식량 위기가 심각해질 것을 대비하여 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식량위기와 채식
세계 식량 위기
식량 위기의 실태
세계식량 및 농업위기의 가설
세계 농업문제의 본질
곡물대자본과 생산국 결속
한국농업문제의 문제점과 대응책
마무리

본문내용

"세계는 식량 잉여의 시대가 끝나고 식량 부족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인류가 21세기에 맞게 될 중심 과제는 식량부족이다." 90년대 들어 세계 식량위기에 대한 경고를 제시하고 있는 미국 월드워치 연구소의 레스터 브라운 소장의 발언이다. 국제미작연구소 호사인 박사 역시“최고 65%까지 식량수요가 늘어날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각국은 빈곤층에 대한 식량부족으로 정치·사회적 위기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런 상태로 가면 앞으로 30년 이내에 40억이 늘어나서 2030년에 인류는 100억을 돌파할 것이며 앞으로 10년 후에는 지구촌 농산물의 가격은 두 배로 폭등할 것이다. 그야말로 돈이 있어도 곡식을 살 수 없는ꡐ식량 대난ꡑ이 눈앞에 다가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지구촌 식구는 자꾸 늘어나는데 농토는 줄어들고 있고 생산성은 낮아지고, 이렇게 될 때 지구촌의 평화는 식량 위기라는 괴물 앞에 단번에 짓밟힐 것이다.
ꡐ식량 대난ꡑ으로부터의 인류의 살 길은 근본적으로 인류 자신에게 있다. 그것은 인구 문제도 아니고 농토 문제도 아니다. 생산성 문제도 아니다. 이 모든 것들은 부분적인 문제로서 어느 정도 해결에 도움은 줄 수 있어도ꡐ식량 대난ꡑ이라는 큰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은ꡐ인류의 식성ꡑ을 바꾸어야 한다. 교통 사고를 없애려면 교통 질서를 지켜야 하고, 또한 병들어 고생하지 않으려면 건강 법칙을 지켜야 하듯, 배곯아 죽는 식량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인류의 식성을 바로잡아야 한다.

식량위기와 채식

미국에서 지금 "쇠고기는 왕이다" 평균적인 미국인들은 한해에 65파운드의 쇠고기를 먹는다. 미국에서 십만마리 정도의 소들이 스물네시간마다 도살되고 있다. 전세계 쇠고기 생산량의 23퍼센트를 미국인들이 소비하고 있다. 미국사람들이 쇠고기 소비에서 선두에 있지만, 호주사람들도 과히 뒤떨어져 있지 않다. 서유럽 사람들의 쇠고기 소비는 미국 사람들의 반쯤되고, 일본사람들은 약 10퍼센트쯤 소비한다.
이러한 수치는 앞으로 10년간 극적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세계의 이 특권적인 쇠고기클럽에 가입하는 일본사람과 한국사람들의 수가 자꾸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과 한국의 쇠고기값은 미국보다 네배나 비싸지만 1990년에 이들 나라의 쇠고기 수요는 1965년 수준의 3.5배로 올랐다. 1990년에 뉴욕시보다도 도쿄에서 더욱 많은 맥도널드 햄버거가 팔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