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사]미국의 산업화와 노동문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남북전쟁이 끝난 다음의 약25년 동안 미국 사회는 급속도의 경제 혁명을 경험하였다. 산업 혁명을 치르는 과정에서 미국 사회는 농업적이고 농촌적인 사회로부터 공업적이고 도시적인 사회로 급속히 바뀌어 갔다.
이 기간 중에 미국인들은 이전의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는 경제적 발전과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 뒷면에는 사회의 안정과 결속을 위태롭게 할 정도로 극심한 빈곤과 부패, 그리고 계급 사이의 갈등이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산업화의 과정
- 급속한 산업화의 원인
- 산업성장의 원동력

3. 산업화의 모습들
- 독점과 통합의 시대
- 금융자본주의의 출현
- 농업의 상대적 쇠퇴

4. 노동자의 시련과 노동운동

5. 결론

본문내용

남북 전쟁 후 미국의 공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는, 정치적인 이유로서 남북 전쟁에서 북부가 승리함으로써 정치적으로 적대 세력인 남부의 대농장주 세력이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부의 기업가들과 상인들은 큰 방해 없이 자기들의 이익을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는, 경제적인 이유로서 미국은 풍부한 천연 자원과 넓은 국내 시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미국은 유럽의 강대국들처럼 해외 식민지를 얻기 위한 낭비적인 국제 경쟁에 크게 휩쓸리지 않았던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 그것은 미국이 외국으로부터의 침략 위협으로부터 안전했음을 의미하였다.
셋째는, 사회적인 이유로서 미국이 유럽으로부터 끊임없는 이민의 물결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1860년에서 1900년에 이르는 사이에 약 1천4백만의 이민이 들어왔는데, 그 대부분이 도시에 정착함으로써 공업화에 필요한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였다.
좀 더 직접적인 이유는 정부가 친기업적인 태도를 취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정부의 고율관세 정책으로 미국으로 수입되는 상품들의 가격이 워낙 고가였기 때문에 기업가들은 가격 경쟁에 대한 두려움 없이 국내 상품의 가격을 높일 수 있었다. 또 정부의 통화 수축정책은 원자재 구입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기업 활동을 촉진시켰다. 동시에 정부는 기업가들에게 보조금 및 융자의 특혜도 주었다. 간단히 말해, 정부는 기업가들에게 유리한 경우에는 경제 문제에 간섭하고, 소비자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 간섭이 요구될 경우에는 자유방임의 원리를 내세웠던 것이다.

참고 자료

앨런 브링클리 저. 『있는 그대로의 미국사』 휴머니스트, 2005
이주영 저. 『미국사』 대한교과서, 1999
최웅, 김봉중 저. 『미국의 역사』 소나무, 1997
케네스 C. 데이비스 저.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미국의 역사』 고려원미디어, 1993
이구한 저. 『이야기 미국사』 청아출판사, 2003
앨런 와인스타인, 데이비드 루백 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미국사』휴머니스트,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