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예]식물원 답사기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3.13 | 최종수정일 2019.04.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활원예 교양과목 식물원 답사문 작성한 것입니다.
인천대공원 내에 있는 식물원 방문후에 작성한 글이며, 갔다왔다는 증거로 사직 찍으라고 해서 식물원이란 글자 배경으로 찍은 사진도 첨부되어있습니다.
프라이버시관계상 얼굴은 지워져있답니다...^^
필요하시면 포토샵작업하셔서 본인 사진만 오려 넣으시길...ㅎㅎ

목차

■ 인천대공원 식물원을 다녀와서
■ 주제를 선정하며
■ 식물개요
■ 이용사례
■ 건축물에 있어 식물의 적용방법
■ 생활원예를 수강하며
■ 참고서적
■ 기타

본문내용

■ 인천대공원 식물원을 다녀와서
지난 22일 생활원예 과제수행과 데이트를 겸해서 집에서 가까운 인천대공원 식물원을 찾았다. 화려한 화훼류를 볼 수 있을 거란 기대를 하고 갔지만 식물원 내부에는 야자나무와 바나나나무, 허브, 선인장등의 식물들이 있었다. 비록 기대한 것과는 많이 달지만, 관련수업을 들어서인지 예전에는 어떤 식물인지 잘 모르던 식물들도 많이 알아 볼 수 있었고, 수업시간에 사진으로만 보아왔던 많은 식물들을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었다. 허브전시관에서는 특이한 향기의 여러 가지 허브향을 맡아볼 수 있었고, 여러 가지 색깔의 장미로 조성된 장미공원을 둘러 볼 수 있었다. 비록 과제를 해야 된다는 심리적 부담감도 있었지만 오랜만에 갖는 여유로운 주말의 휴식이었다.

■ 주제를 선정하며
SBS(Sick Building Syndrome), 즉 병든건물증후근이란 뜻으로 건축물에 사용된 각종 자재들에서 발생되는 화학 성분들로 인해 인체에 해를 미치는 현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올해 초 새집증후군에 대한 내용이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또한 지난 몇 주 동안 유가폭등으로 인해 에너지비용 절약을 위해 대형건물 등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외국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생태건축을 내세우고 있다. 생태건축에는 건축물에 식물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각종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생태건축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앞으로의 건축은 자연과 환경의 조화를 기초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건축과 관련하여 이용 할 수 있는 식물을 조사해보고 그 이용방법을 공부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되어 이번학기 생활원예의 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최상범, 조경식물, 기문당, 2001
이정명외, 최신생활원예, 동화출판, 2000
박봉성, 건축환경, 기문당, 1998
애버랜드조경설계팀, 건축공간의 녹화기법, 1997
산내식물원 http://www.sngp.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