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방법론]음주수준에 따른 영향과 대인관계 연구

저작시기 2004.12 | 등록일 2006.03.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기존의 연구결과 (1~7)
3. 연구문제
4. 가설 설정
5. 연구방법
6. 설문조사

본문내용

대학생활에서 술은 빼놓을 수 없을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개강파티, 신입생 환영회, MT, 종강파티 등 그밖에 친목도모를 이유로 술과 자주 접하게 된다. 대학생활이 장래를 위해 지식을 쌓고 좋은 학업성적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그들과 어울려 술을 마시며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도 대학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중․고등학교 교육이 대학을 입학하는 데 모든 것이 집중된 우리나라 특유의 억압적 교육제도 하에서 벗어난 데 대한 해방감이 더욱 대학생들을 술과 가깝게 만들고 있다. 이렇듯 대학친구들과는 어느 정도 친분이 쌓이면 으레 함께 술자리를 갖게 되고, 그러면서 서로의 친밀감이 높아진다.
이러한 점에서 과연 대학생들은 음주빈도가 높을수록 친구가 많을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과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대학생활에서 술이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 원래의 대인관계 즉 ‘음주빈도가 높을수록 친구가 많은가?’, ‘술친구와 친한 친구의 관계는 일치하는가?’, ‘동아리 가입 여부와 음주빈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음주빈도와 학업성적의 관계는 어떠한가?’에 관해 의문을 가지게 되어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사회과학방법론에 입각하여 가설과 함께 설문 문항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