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골다공증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골다공증이란 무엇이며, 발생 원인과 대처 방안 등에 대하여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1) 연령과 골 건강
2) 골다공증 관련인자
3)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
4) 골다공증의 증상
5) 골다공증의 치료

본문내용

골다공증

뼈는 활동적인 기관으로 끊임없이 분해되고 재생성되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신체에 칼슘이 공급되고 여분의 칼슘은 저장된다. 뼈와 관련된 모든 과정들은 혈액내 칼슘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일어난다.
뼈의 분해와 재생성을 조절하는 것은 부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이라는 호르몬이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에 필요한 칼슘을 공급하기 위해 뼈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칼시토닌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한다.
골다공증이란 뼈를 구성하는 미네랄(특히 칼슘)과 기질이 감소한 상태이며 결국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상태이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의 속성은 일상적인 생활 가운데서 발생할 수 있는 정도의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나는 정도이다. 여하튼 골다공증은 뼈의 재생성 과정보다 어떤 요인들에 의해 뼈의 분해가 더 많이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한다. 골다공증이란 노령화에 따른 골격대사 이상 또는 골격 칼슘대사의 불균형에 의해서 뼈의 절대량이 감소됨으로써 뼈가 약화되는 증후군을 말하며 뼈의 단위 용적당 골질량의 1/3 이상이 감소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세이다. 골격대사 이상이란 뼈의 형성과정과 용해과정의 불균형을 말한다. 골다공증에서는 뼈용해량이 뼈생성량을 초과함으로써 골질량이 감소된 것이다. 골다공증은 노인 특히 폐경 후 여성에게 뼈대사 이상이 일어나기 쉽고, 골다공증의 발생빈도가 높다.

1) 연령과 골 건강

(1) 소아 및 청소년기

뼈가 튼튼해지는 시기이므로 칼슘, 비타민D 등의 섭취를 충분히 하고, 운동을 하여 최대골량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칼슘의 공급원은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과 두부, 녹황색 야채, 견과류, 생선, 새우 등이다. 비타민D는 달걀, 생선, 간 등에 풍부하며, 자외선 조사를 통해 피부에서도 생성된다. 또한, 비타민C, B6 및 K도 골다공증 예방에 필요한 미세영양소들 이다. 운동은 골형성을 촉진하여 최대골량에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중력을 받는 운동인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과 축구, 야구, 테니스, 그리고 무게를 드는 운동인 역도, 아령 등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