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사회]중국의 개혁개방과 급속한 사회변화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중국의 개혁개방과 급속한 사회변화를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 시기부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면에 대하여 각 단계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중국의 개혁개방 노선으로의 변경 요인
1) 마오쩌둥의 사망과 비판
2) 역사적인 노선 전환: 1978년 12월 중국 공산당 제 11기 3중전회
3) 저우언라이의 근대화 제창과 덩샤오핑의 사상
2. 개혁개방 노선의 전개 양상
1) 대외개방정책(경제 특별구의 설치)
2) 농업의 탈집단화(인민공사의 해체)
3) 도시의 자본주의적 공업개혁(기업 개혁과 가격 개혁)
3. 개혁개방 노선의 영향: 중국사회 성격에 대한 논쟁
1) 공산당이 낳은 자본주의: 관료자본주의
2) 반조류의 중국: 시장스탈린주의
3) 개발 독재 그리고 민주화로의 변화: 사회주의 총력전 태세의 결말

본문내용

문화대혁명이란 마오쩌둥의 주도로 1965년 가을부터 10년간 중국을 뒤흔들었던 정치적·사회적 동란이다. 중국에서 `무산계급문화대혁명`이라 불리웠던 이 혁명은 사회주의 사회 혁명운동으로서 중국사회를 격심하게 뒤흔들었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1966년 `조반유리(造反有理)` 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홍위병 운동과 정치지도자의 실각, 마오쩌둥 체제의 확립이라는 사태는 크나큰 대변동이었다.
중국에서는 당시 문화대혁명을 <사람의 혼을 움직이는 혁명>이라 강조하였고, <중국사회주의 혁명의 새로운 단계>를 구분짓는 것으로 규정했다. 문화대혁명은 마오쩌둥이 62년 9월 중국공산당 제8기 중앙위원회 제10회 전체회의(약칭 제8기 10중전회)에서 전당(全黨)․전인민에게 내렸던 <절대로 계급과 계급투쟁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지시를 출발점으로 한 것인데, 이 <혁명>의 최대 목표는 사회주의 사회 계급투쟁의 관철에 있었으며, 우선은 <당내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한 줌의 실권파>를 뿌리째 타도하는 것이 최대의 과제라 했다.
문화대혁명은 일관하여 중국공산당 내부의 권력투쟁적인 성질과 당내투쟁의 대중운동화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으나 여기에는 정치적․이데올로기적․사회적 측면 3가지가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문화대혁명 제1단계에서 마오쩌둥의 절대적 권위를 확립함과 동시에 린뱌오를 당부주석으로 마오쩌둥의 후계자로 삼는 새로운 정치적 지도권을 강행적으로 확립했다. 그러나 이는 린뱌오를 중심으로 한 인민해방군의 주도에 의하지 않는 한, 류사오치․덩샤오핑을 비롯한 이른바 실권파 세력으로부터의 탈권이 불가능했다는 것도 나타냈으며, 여기에 병영(兵營) 체제화한 중국 권력중추의 정치위기의 내부모순이 나타났던 것이다. 71년 9월 일어난 충격적 린뱌오이변은 이를 증명하는 것이었다.

2) 역사적인 노선 전환: 1978년 12월 중국 공산당 제 11기 3중전회
마오쩌둥 사망 직후 1976년 화궈펑은 기존 국무원 총리직에 더해 당 주석과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취임해서 ꡐ화궈펑 시대ꡑ를 예고했다. 그러나, 화궈펑은 당시 권력기반이 약했고 그에게는 마오쩌둥 노선의 계승과 경제재건이라는 모순된 과제가 있었다. 이 화궈펑에게 위협적인 인물은 덩샤오핑이었는데 1977년 중국공산당 제 10기 3중전회에서는 4인방의 영구추방과 함께 덩샤오핑을 복귀시키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1978년 봄 이후 덩샤오핑을 중심으로 문화대혁명 노선을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덩샤오핑의 오른팔인 후야오방의 지시에 따라 ꡐ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ꡑ라는 제목의 평론이 게재되면서 전국적으로 ꡐ진리 기준 논쟁ꡑ이 일어났다. 덩샤오핑은 위 주장을 뒷받침하면서 마오쩌둥의 핵심은 ꡐ실사구시ꡑ임을 주장하며 자신은 마오쩌둥의 사상을 옹호한다고 발표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