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교육론]노인의 정의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안녕하십니까? 노인의 정의 및 개념, 노화의 의의에 대해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대학도서관에서 수 권의 책들을 확인하여 4페이지 분량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06학년도 2학기 수정본

목차

노화
노인의 개념
노인의 구분

본문내용

1. ‘노화’란?
노화(aging)란 한 순간의 현상이라기보다는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다. 즉, 시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 조직, 혹은 유기체 전체에 일어나는 점진적인 변화이다(beaver, 1983). 노화는 인간발달 과정 중 한 부분이며,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 과정이나 개인간의 차이가 있다. 노화는 성인기를 통해 우리 몸에 대한 신체적 생물학적 변화, 지적 능력과 정신 등 심리학적 변화, 인식, 기대, 지위 등 사회적 변화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뜻한다(birren, 1959; Atchley, 1994)

우리나라에서 나이든 사람에 대한 호칭은 “노인”이 가장 일반적이고 요즈음 “어르신”도 자주 쓰이나 여자 노인에게는 약간 어색한 느낌이다. 또한 자신의 부모와 같다는 의미에서 어머님, 아버님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할머님, 할아버님이라고 호칭하기도 한다. 다른 나라에서의 노인 호칭을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선배시민(Senior Citizen)", "황금연령층(Golden Ages)"으로, 프랑스에서는 “제 3세대층” 스위스에서는 “빨간 스웨터”, 가까운 일본에서는 “실버”, “노년”으로 불린다. 또 중국에서는 50대를 숙년(熟年), 60대를 장년(長年), 70대 이상을 존년(尊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Atchley(1994)는 노화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과정이며 양면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노화과정에서 인간은 경험 및 지혜의 축적, 기술 및 활동능력의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신체적인 노쇠, 정신능력 감퇴, 퇴직, 친구 혹은 배우자의 죽음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개인에 따라 긍정적인 결과가 많을 수도 혹은 부정적인 결과가 많을 수 도 있으므로 노화를 부정적 혹은 긍정적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 노년기를 몇 세부터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왔지만 정확한 해답을 아직 얻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