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학]햄릿과 문예사조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에사조에 관련된 작품을 읽고 문예사조와 관련하여 왜 중요한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고전비극에 해당하는 햄릿과 문예사조에 대해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예사조란 무엇일까? 어느 한 시대나 장소에는 그 시대와 장소에 공통되는 정신이 등장하여 문학과 예술이 영향을 받게 된다. 옷에도 유행이 있듯이 문학에도 유행이 있는데, 이러한 문학사상 유행의 흐름을 문예사조라 한다. 문예사조는 한 시대를 통하여 유동, 발전하여 당시의 문학을 창조하는 사상적 흐름이 된다. 그러면 문예사조에 포함되는 작품에는 무엇이 있을까? 문예사조에 포함될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러 가지가 있다는 말은 즉 공통적 사상의 시대적 흐름을 단계별로 나누어 놓으면 여러 가지 문예사조가 생겨난다는 것으로 문예사조가 한가지 흐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여기서 인문주의(고전비극)라는 한 문예사조의 흐름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인문주의는 말그대로 인간을 모든 사고의 중심에 놓음을 의미한다. 세계에 대해 새로운 이해,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를 통해 감각적 직접성을 되찾을 수 있게 해주며 현실의 시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였다. 이것은 중세가 신을 중심에 놓고 있는 것과는 상반되며, 사람의 현세적인 삶의 현실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대의 사조를 잘 반영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을 선정하는데에 있어서 고전중의 고전 ‘햄릿’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오래된 작품일 수록 진행된 연구가 많고 아주 고전이 아닐 바에 작가가 살아 있는 경우가 있어서 그러한 작품에 대해서는 연구가 덜 이루어 지기 때문이다. 또한 ‘햄릿’이라는 작품은 어릴적부터 자주 접할수 있는 도서로써 다시 접하기에 나쁘지 않은 좋은 문학서적이기 때문이다. 덧붙여 ‘햄릿’을 저술한 셰익스피어에 대해서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한 시대가 아닌 만세(萬世)를 위한" 작가라고 말했다. "세익스피어를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는 표현을 낳은, 영국인의 그에 대한 자부심도 유명하다. 도서관에가서 햄릿이라고 검색만 해도 아주 많은 자료들이 검색되는 것만 보아도, 햄릿이 얼마나 문학에서 큰 범주의 연구와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알수가 있다. ‘햄릿’은 문예사조에 있어서도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그 만큼 그 역사가 오래된 작품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