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러티(대중문화론)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후회없으실 겁니다..

목차

1.섹슈얼리티의 소개

2.섹슈얼리티의 개념

3. 스크린에 부는 10대의 성문화

4.광고속의 성

5.메트로섹슈얼

본문내용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는 우리의 고정관념을 뒤흔들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영향을 주고받는 속도는 점점 빨라져서 머지않아 현실과 미디어 사이의 시차는 거의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2.섹슈얼리티의 개념

성을 개념화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생물학적인 성(sex)`,두번째는 `성별(gender)`,세 번째는 `섹슈얼리티(sexuality)`이다.
첫 번째로 `성(sex)`은 생물학적 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관점에서는 생물학적인 성차가 남성과 여성의 성차를 만들어 내고 그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성이 다르게 결정된다고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성적 욕망이란 자연적으로 내재된 본능을 말하며 성의 개념은 여남의 성기 결합과 같은 신체에 한정된다. 여남의 성기 구조나 생식 능력의 차이에 따라 남성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이며 주도적인 특성을 갖게 되며, 여성은 수동적이며 유약한 특성을 갖게 된다. 즉 생물학적 성이 성별, 섹슈얼리티를 결정하며 `sex-gender-sexuality`가 정합성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여성-여성성-여성적인 성`의 연결 고리는 자연적인 섭리에 따라 결정된 것이므로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고, 이에 도전하는 일체의 노력은 자연에 거스르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입장은 기존의 성기 중심적, 이성애 중심적, 남성 중심적인 성문화를 정당화하고 지속시킨다.
두 번째로 ‘성별(gender)`은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여남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젠더란 생물학적 성이 여성과 남성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여성성과 남성성이라는 성별은 생물학적 차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 중심 사회에서 권력을 가진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사회적으로 부과한 것일 뿐이다. 이 입장에서는 생물학적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