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정신병리에 대한 이해- 정신분열, 기분장애, 약물관련 (알코올)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3.12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신보건센터 실습시 작성했던 교육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정신분열증
1. 정신분열증의 증상 특성
(1) 사고장애
(2) 정동장애
(3) 지각장애
(4) 의욕 및 행동의 장애
<DSM-Ⅳ의 정신분열병 진단기준>

2. 정신분열증의 하위유형
(1) 해체형 정신분열증
(2) 긴장형 정신분열증
(3) 망상형 또는 편집형 정신분열증

§ 기분장애
1. 기분장애의 주요 특징
2. 기분장애의 주요증상
<우울상태에서의 임상증세>
<조증 상태에서의 임상증상>

§ 약물관련장애 (알코올)
1. 알코올의 효과
2. 알코올중독의 증상
3. 알코올중독에 대한 이론적 입장: 취약요인을 위주로
4. 알코올의존 및 알코올남용의 치료
① 생물의학적 치료
② 금주동맹(Alcholics Anonymous; A.A)
③ 인지행동적 치료
④ 통제된 음주 프로그램

본문내용

§ 정신분열병 (Schizophrenia)

정신분열병이란 의식의 혼탁이나 뇌기능 장애의 뚜렷한 징조는 없이 사고, 기분, 행동 및 감각운동 등에 광범위한 붕괴가 일어난 질병을 말한다.

1. 정신분열증의 증상 특성
(1) 사고장애 정신분열증은 비현실적인 사고내용과 조리에 만지 않는 언어표현이 다른 어떤 장애보다도 더 특징적인 장애이다. 비현실적 사고 내용을 망상이라고 하는데 망상이란 현실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서, 명백한 객관적 증거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신념이 고정되는 경우가 많다. 조종망상, 피해망상, 과대망상, 사고 전파, 사고 투입등의 망상이 있으며 이러한 망상은 정신분열장애의 고유한 특징은 아니며 다른 장애 (조증, 우울증등) 에서도 망상은 드러난다.
망상 외에 사고형식의 장애로서 언어표현이 조리가 없고 남이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말의 조리가 맞지 않은 경우가 많고, 말의 음을 따라서 계속 연상하는 경우도 있고 새로운 말을 만들어 쓰기도 한다. 이를 연상의 장애라고 한다. 정신분열적 사고양상의 대표적인 특성이 ‘자폐적’ 사고이다.
사고장애는 정신분열증의 발병 전부터 보이며, 약물치료의 효과로 정신분열증이 회복되면서 사고장애는 현저히 개선되기도 한다. 하지만 정상수준으로 개선되는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의 사고장애는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2) 정동장애 정신분열병에서 정동장애의 특징은 감정표현의 깊이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emotional shallowness) 과 부적합한 감정표현(inappropriateness) 이다. 감정표현의 깊이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은 무엇을 다양하게 느끼고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능력의 상실을 말하며 결국 정서의 둔마를 보이는 것이다.
감정표현의 부조화는 주로 기분과 생각이 유리되어 서로 일치하지 않은 상태로서 바보스런 미소, 바보스런 웃음, 킬킬댐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건강한 다른 사람들에게 거북한 느낌만을 주어서 정신분열병 환자의 감정 상태는 정서적인 전염성(emotional infectivity)을 잃어버린 채 남과의 정서적인 소통이 어렵게 된다.

참고 자료

1. 김기태 외 공저. 2000.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2. 원호택. 1997. <이상심리학> . 법문사
3. 안향임 외. 1999. <정신의료사회사업>. 홍익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