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혁명]프랑스혁명(A+레포트)★★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랑스혁명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구제도의 모순
1).봉건제
2).신분사회
3).절대주의

◎원인

◎혁명의 진행과정
(1).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2).바스티유 습격
(3).봉건적 특권의 폐지와 인권선언
(4).혁명전쟁의 시작
(5).국민공회(國民公會)의 성립
(6).자코뱅당의 독재정치
(7).로베스피에르 정권

◎혁명의 성과

◎영국혁명, 미국혁명, 그리고 프랑스혁명
연표 & 출처

본문내용

자유’의 혁명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롭고……”(인권선언 제1조)바스띠유 함락은 전체주의의 종식인 동시에 ‘자유의 원년’을 상징하였다. 신체의 자유(제7조, 제9조)는 혁명의 가장 중요한 성과물이었다. 의견의 자유(제10조)는 신체의 자유의 자연스런 연장으로서 양심의 자유, 종교의 자유를 내포했다. 표현의 자유(제11조)는 또한 의견의 자유의 필연적인 귀결이었다.
정치적 자유는 자유로운 사회를 이루는 또 다른 원리였다. 인권선원이 제시한 인민주권의 원칙(제3조), 모든 공직의 선거제 원칙(제6조), 권력의 분립에 입각한 대의제(제16조), 공공재정과 행정에 대한 시민의 감독권(제14조, 제15조)등은 세 개의 헌법에 대부분 반영되었고, 이후 정치적 자유주의의 기본원칙이 되었다. 경제적 자유와 소유권 개념은 무엇보다도 혁명부르주아지의 이해관계를 잘 보여 준다. 소유권은 자유, 안전, 압제에 대한 저항권과 더불어 “소멸될 수 없는 자연권”(제2조)으로, “불가침의 신성한 권리”(제17조)로 간주되었다.
사실상 소유권이야말로 새로운 시민사회의 기본원리요 토대였으며, 재산제한선거제를 통해 정치계급을 규정하는 기준이 되었다.
‘평등’의 혁명
평등은 자유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닌, 상보적인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롭고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제1조) 이는 신분사회에 대한 부정이요, 모든 특권과 제약으로부터 농촌과 도시의 해방을 승인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평등은 “권리에 있어서의 평등”, 곧 시민적 평등이었고, 그것의 구체적 내용은 기회의 균등(제6조)이었다.

국민적 통합을 이루었다.
이 혁명은 과거와의 단절과 연속이라는 이중성을 갖는다. 혁명가들은 행정구획을 83개의 도를 단위로 합리화하였고, 중앙집권화의 경향을 강화, 과세의 평등을 통해 특권적 구체제를 파괴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제의 ‘4대’ 조세였던 토지세, 동산세, 영업세, 호창세는 그대로 존속하였다. 언어의 통일과 국민군은 국민적 통합의 강력한 수단이었고, 공민교육을 위한 무상 의무교육제는 실시되지는 못했지만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프랑스혁명은 또한 프랑스의 사회적 현실 자체를 변화시킨 사회혁명이었다.
대략 전체 토지의 15%정도가 재분배되었는데, 그 결과 전국의 6~10%에 달했던 교회재산, 이른바 ‘제1국유재산’의 주인이 바뀌었다. 재분배의 수혜자는 부르주아지와 농민이었다.

참고 자료

세계사 편력. 자와할랄 J. 네루. 도서출판 일빛. 1990/04/06
서양사 강의. 배영수, 한울 역사학강좌. 1992/09/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