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상]공자 노자 석가 독후감 및 서평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자 노자 석가의 독후감 입니다
A+받았어요^^

목차

1. 공자, 노자, 석가의 삼성회담
2. 공자, 노자, 석가가 좋아하는 것
3. 공자, 노자, 석가의 생애와 행적
4. 공자, 노자, 석가의 사상비교
5. 삼성회담을 지켜본 후 (감상)

본문내용

1. 공자, 노자, 석가의 삼성회담
동양 종교의 가장 큰 줄기를 이루고 있는 유교, 도교, 불교의 창시자인 공자, 노자, 석가가 한자리에 모인다면 어떨까? 모로하시 데츠지 라는 100세의 석학은 이 쉽지 않은 자리를 마련하기를 계획한다. 우선 이들은 유 .불 .도 세 종교와 연이 깊은 중국 여산의 오로봉을 회담장소로 하여 공자는 수레를 타고 석가는 흰 코끼리를 타고 노자는 파란소를 타고 와 한 자리에 모이게 되었다.

2. 공자, 노자, 석가가 좋아하는 것
본격적으로 공자, 노자, 석가의 사상에 대해 이야기 이전에 이들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편안한 화제로 회담은 시작되었다. 음식과 취미, 산수(山水),갓난아기, 대자연이 이와 관련된 주제들이었다.

공자 : 공자는 음식 먹는 것에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공자는 예를 아주 까다롭게 가르쳤는데 예라는 것은 구별을 둔다. 이러한 구별로 인해 믿음과 친함이 적어지는 폐단 등을 없애 화합하게하며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해주는 음악을 좋아한다. 또한 산을 좋아한다. 높은 산은 세계를 내려다보는데 알맞고 광활한 생각을 품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물에 대해서는 물의 활동성과 점진성이 군자의 수양과 비슷하다하여 이를 칭송하였다.
노자 : 노자는 산보다는 모든 만물이 모여드는 낮은 곳의 계곡을 더 좋아한다. 또한 노자가 물을 좋아하는 이유는 첫째, 물은 부드럽고 약하며 다른 것들과 공적을 다투지 않고 둘째, 물은 겸허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며, 단단한 돌이나 철을 뚫을 수도 있는 물은 동시에 강력한 것이 되기도 하고 거기에다 그러한 것을 밖으로 내비추지 않기 때문에 물을 좋아한다. 갓난아기는 희노애락의 감정이 일어나지 않고 무심, 무표정한 인간의 진정한 순수의 모습과 가공하지 않은 재목, 그 순수함을 좋아한다. 이는 산에서 금방 베어 온 나무는 쓸모가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용되지 않아 신하가 되지 않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석가 : 석가가 왕궁에 있던 시절에는 물론 그도 술과 비린내 나는 것도 먹었었다. 또한 호랑이도 갓난아기를 해치지 않는다고 하여 두려움도 지니지 않으며 해치려는 마음도 갖지 않은 갓난아기를 좋아한다는 그 역시 가공하지 않은 순수함을 좋아한다.

참고 자료

공자 노자 석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