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기분석]기체크로마토그래피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기체 크로마토그래피(Gas Chromatography, GC)
    일정한 압력의 운반기체(이동상)를 사용한다. 주입부를 통하여 주입된 시료는 기화되어 운반기체를 따라서 분리가 일어나는 고정상(분리관)을 거쳐 검출기에 이른다. 검출기에 도달한 시료 성분은 검출기에서 전기 신호로 변환된 후 데이터 시스템에 의하여 기록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기본 원리    GC에 주입된 시료는 일반적으로 시료의 기화가 가능한 높은 온도를 유지하는 시료 주입부에서 기화되어 분리관을 통과하면서 성분별로 분리된다. 분리관에는 고정상이 충전 또는 코팅되어 있으며 고정상의 상태에 따라 GSC(gas-solid Chromatography, GSC)와 GLC(gas-liquid Chromato- graphy, GLC)로 분류한다.
    GSC는 주로 시료성분과 고정상 간의 흡착평형의 차이에 따라 분리가 이루어지며 주로 기체를 분석하는데 이용된다. 고정상으로는 실리카젤, charcoal, molecular sieve, 다공성 중합체 등이 있다.
    GLC는 고체지지체(solid support)에 얇은 막으로 입히거나 화학적으로 결합시킨 액체를 고정상으로 사용하며 이동상(운반기체, carrier gas)과 액체 고정상 사이의 분배에 의해 분리가 일어난다. 액체 고정상을 쉽게 얻을 수 있고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GLC는 GSC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기화성이 같은 물질이라도 고정상과의 상호작용(배향 힘, 유발 힘, 수소결합 힘, 분산 힘)이 다를 수 있으므로 분리가 가능하다.

   기체크로마토그래피의 구성 및 특징
  운반기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운반기체는 수분 또는 불순물이 없는 고순도의 헬륨, 수소, 질소, 아르곤등의 비활성 기체이며, 검출기의 특성(표 참조)에 따라 선택한다. 시판되는 기체를 사용할 경우 기체 실린더와 GC 사이에 moisture trap(분자체 충전, 수분제거용), oxygen trap(산소제거용) 등을 통과시켜 순도를 높인다.
    불순물이 함유된 운반기체를 사용하면 시료와 상호작용을 일으켜 봉우리모양에 변형이 생기거나 유령봉우리(ghost peak)가 나타나고, 바탕선(baseline)이 상승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특히 수분이 지나치게 많으면 분리관 또는 검출기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운반기체와 공기의 순도는 99.995% 이상이다(단 ECD에 사용되는 질소의 경우 99.9995% 이상이어야 함).
    운반기체는 일정한 압력과 유량을 유지하도록 조절되어야 한다. 유량조절기는 기체 실린더의 입구와 출구 사이에 10∼15psi의 압력차가 있어야 하며, 실린더의 내부압은 최소한 40psi가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