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정신분열증 케이스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정신과 실습중
정신분열증 케이스 입니다.

환자사정 열심히 했구요
간호과정 3가지 했습니다.

목차

문헌고찰.
-개념
-원인
-증상
-유형
-치료
-간호중재
환자사정
-일반적 특성
-정신건강관리 양상
-건강력
-신체검진
-정신적 상태 검사
-임상병리 검사
-약물요법
-환자관찰
-간호과정

본문내용

1.정신 분열병의 개념
정신분열병은 대표적인 정신병중의 하나다.
정신과 의사인 Eugan Bleuler는 1911년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를 제일 처음 소개하였고 이는 마음의 분열, 즉 정서, 사고, 행동간의 불일치로서 정신이 분열된 것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 전체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2/3 이상을 차지하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정신분열병의 발생빈도는 전체 인구의 약 1%로 비교적 높고 주로 17세-25세에 발병하기 시작한다.
남녀 같은 비율로 발생하며 정신 분열병 환자 중 25%는 결코 회복될 수 없으며, 50%는 질병 증상을 가진 상태에서 일상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증상과 재발에 대한 두려움은 환자와 가족의 생활에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정신분열병 환자는 높은 사망률과 자살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4명중 1명은 자살을 시도하며 이 중 10%는 질병기간 중 10년 내에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정신과 질환 중 가장 만성적이고 황폐화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복잡하고 극히 혼란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정신분열병은 하나의 질병일 수도 있고 여러 원인을 가진 질병군일 수도 있다. 질병의 복잡성 때문에 정신분열병 진단을 받은 모든 이를 일반화시켜 말하기는 어렵다.
2.정신 분열병의 원인
정신분열병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뇌의 전체적인 기능장애를 초래하는 복합성 뇌 기능장애이다. 즉 뇌의 신경 생리적․ 신경생화학적 이상에서부터 성격, 성장과정, 가족 및 사회환경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를 두고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관련된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결정적으로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요인이 밝혀진 바는 없다.
1)유전적 요인
반세기 이상에 걸친 정신 분열증 유전 연구에서 보면, 이 장애에 유전적 요인이 작용한다는 몇 가지 연구 자료를 보면
-Kallmann는 일란성 쌍생아의 한 명에서 장애가 존재한다면 다른 쌍생아에서 85.5%의 일치율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일반 인구 집단에서 이환율은 약 1%이며 부모 중 한 명이 정신분열병인 경우 그 자녀가 걸릴 가능성은 약 15%, 양친 부모가 모두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을 때 그 자녀가 걸릴 위험성은 약 35% 이상이다.
2)생물학적 요인
정신 분열병이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에 변화가 있을 때에 발병한다는 의견인데 많은 신경전달물질 중에서도 도파민이 크게 연관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즉 정신분열병은 뇌 안에서 도파민이 너무 많이 전달되기 때문에 발병한다는 도파민 가설이 현재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도파민 외에도 세로토닌도 관계가 있다고 알려졌다.
정신 분열병의 음성증상은 전두엽의 피질과 관련이 있고, 정신분열병의 양성증상은 측두엽의 변연계와 관련성이 있다고 시사하고 있다. 또한 정신분열병 환자에게서 뇌전두엽과 변연계 피질 영역에 흐르는 혈액의 기능부전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