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사고 중심 국어 교육의 특성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고 중심 국어 교육의 특성

목차

1. 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활동
2. 국어활동과 사고의 총체성
3.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의 방향
4. 사고력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본문내용

4. 사고력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 국어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축은 사고와 의사소통, 문화가 된다. 물론 이들은 서로가 서로를 규정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따로 떼어 얘기하기가 어렵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 중 가장 기초가 되는 요인을 꼽는다면 역시 사고라 할 수 있다.(∵사고는 다른 두 영역이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기 때문에) 그러나 그 동안 국어 교육과정은 의사소통의 국면에 치중하여 국어 교과의 총체성을 반영하지 못한 감이 있다. 국어과의 영역을 ‘듣기-말하기-읽기-쓰기’로 대별해온 관행이 이를 보여준다. 물론 이 활동들도 이면에 사고를 전제하고 있고, 사고가 없이는 언어활동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여전히 미진한 점이 남는다. 지식중심주의와 기능중심주의의 관행 아래서 인지중심주의나 문화중심주의가 설자리는 매우 좁았던 것이다. 국어교육과정의 범주에 관한 다음의 두 표를 보자.
여기서 <범주론 Ⅰ>은 순수하게 의사소통의 측면만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에 접근한 예이다. 언어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보는 기능적 관점에 따른 것인데, 이는 언어를 삶의 표상으로 보는 다른 관점과 배치될 뿐 아니라 국어과의 성격을 도구교과로 한정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또한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갖추는 단계를 넘어서면 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모호해지는 단점이 있다. 그에 비해 <범주론 Ⅱ>는 언어사용기능과 관련하여 국어 및 문학에 관한 지식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접근한 예이다. 이는 지식과 기능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강조한 점에서 <범주론 Ⅰ>보다 진보적이나, 국어 현상을 문학-비문학의 이분법으로 파악하게 하고, 처음 의도와 달리 지식과 기능을 분리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한계를 지닌다. 곧 교육과정상에 지식 영역과 기능 영역을 별도로 설정함으로써 교육관에 따라 지식 혹은 기능 경사(傾瀉)의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참고 자료

이삼형 외 (2004),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최창렬, 유재복, 최은정 (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
박영목 (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