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시민단체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민단체의 특성 및 하는일을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2.한국소비생활연구원의 특징
3.정기간행물 및 산하단체
4.향후계획
5.결론

본문내용

I. 序 論

우선 NGO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해보기로 하자. 사회는 크게 국가와 시장, 시민사회로 구성된다. 국가의 대표적인 단체는 정부고, 시장은 기업, 시민사회는 비영리단체가 대표한다. 비영리단체는 사회 전체의 공동 이익이나 집단의 이익을 추구한다.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비정부기구)는 공익을 추구하는 비영리단체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선 시민단체로 불린다.
NGO의 구성요건은 시민이 자발적으로 만들고, 회원 가입이 자유로우며, 자원봉사 활동에 의해 공익적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NGO의 역할로서는 현대 사회에서 정부와 기업의 활동만으로 시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충족시킬 수는 없다. 그래서 시장이 제공하지 못하는 공공재를 정부가 개입해 생산하지만, 이마저 다수결의 논리에 따르기 때문에 사회적 약자들에겐 상대적으로 혜택이 적게 돌아간다.
정부는 이들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복지제도를 쓰는데, 그래도 미치지 못하는 데가 많다. 예컨대 미혼모.장애인.에이즈환자.여성.노인.청소년.어린이.알코올중독자.재소자 등의 권익 문제가 늘 발생한다. NGO는 이들 사회적 약자의 권익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역할을 하거나 직접 돕는다.

또한 NGO는 정부와 기업을 견제한다. 정부는 질서를 유지하고 자원을 배분하기 위한 강제력을 갖는다. 이러한 강제력은 갈등 해결과 사회 통합에 필요하지만 때론 인권을 침해하거나 부패하게 된다. 따라서 부정부패 감시, 인권 보호, 권력 분립, 정치 개혁 등으로 국가 권력을 견제할 필요성이 생긴다. 게다가 시장에서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소비자 권리 침해와 환경 파괴 등 사회 문제를 낳을 수 있다. 기업 병리를 정부가 법제도로만 감시하긴 역부족이어서 NGO가 나서게 된다.

정부가 위임한 서비스를 생산하기도 한다. 정부가 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들거나 서비스를 해주고도 요금을 받기 어려운 사례가 많다. 쓰레기 분리 수거, 에너지 절약, 화장실문화 개선, 장묘문화 개선 캠페인 등이다. 정부에서 실패한 사회적 갈등의 조정자이기도 하다. NGO는 공익을 추구하고 사회적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다.
....
......
(사)한국소비생활연구원에서는 “자립적인 소비자상 정립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2004년 한해의 주제로 정하고 소비생활의 합리화 추진, 소비자교육, 에너지절약 및 환경보전, 소비자 안정강화, 모니터교육 등의 5개 분야를 중심으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바른 정보제공 기회의 확대 및 합리적인 녹색소비자 개발 운동을 전개한다.

1) 소비생활의 합리화 추진
식량자원 낭비와 처리비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자 음식물쓰레기 감량 운동을 전개하고, 건전한 가족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농어민 일손 돕기, 생태체험을 통한 체험환경교육 및 친환경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건전휴가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