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 실험]생활 속의 산과 염기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활속의 산과 염기 예비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실험 목표
2. 실험 이론
(1) 산과 염기의 정의
(2) 산의 세기 - 강산과 약산
(3) 염기의 세기
(4) 지시약
(5) 중화 적정
(6) 당량점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실험A] 식초 분석
[실험B] 아스피린 분석
[실험C] 제산제 분석

본문내용

생활 속의 산-염기 분석
1. 실험 목표 : 산과 염기의 중화 반응을 이용해서 산이나 염기의 농도를 알아낸다.
2. 실험 이론
(1) 산과 염기의 정의
산과 염기의 정의는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정의는 브렌스테드-로리의 정의로서
산 ; H+를 내어 놓는 물질
염기 ; H+를 받는 물질
로 정의된다. 따라서 산은 H+로 이온화될 가능성이 있는 H 원자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염기는 이 H+를 받을 수 있는 비공유 전자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HA + B → A- + HB+

(2) 산의 세기 - 강산과 약산
산이 H+를 내어 놓는 물질로 정의 되었으므로 산이 강하다는 것은 H+를 잘 내어 놓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은 H+로 이온화될 가능성이 있는 H를 갖고있으면서 산소 원자에는 비공유 전자쌍도 있으므로 상대에 따라 산 또는 염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산의 상대적 세기를 물과의 반응하는 정도로 가늠할 수 있다. 물과 반응하여 물에 H+를 100% 전달하여 H3O+(*)와 A-로 해리되는 산을 강산이라 한다. 따라서 강산의 수용액에는 해리되지 않은 산(HA)은 거의 존재하지 않고 모두 H+와 A- 이온으로 해리된다. 강산의 예로는 H2SO4, HNO3, HClO4, HCl, HBr, HI등이 있다.

(3) 염기의 세기
염기가 H+를 받아 들이는 물질로 정의 되므로 염기가 강하다는 것은 H+를 잘 받아 들인다는 의미이다. 염기의 상대적 세기도 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물과 반응하는 정도로 결정한다. 이 경우에는 물이 산으로 작용한다.
강염기의 예로는 LiOH, NaOH, KOH 등이 있다. 이들은 물에 녹아 100% 금속 양이온과 OH-로 해리한다.
MOH → M+ + OH-
약염기의 예로는 NH3가 있다. 이 약염기는 물과 일부만 반응하여 물로부터 H+를 떼어 내고 대부분 NH3의 형태로 수용액에서 존재한다.

산염기짝염기짝산

역반응을 살펴보면 A- 는 염기로 작용한다. A- 는 HA로 부터 유도 되었으므로 HA의 짝염기라 하고 HB+는 B부터 유도되었으므로 B의 짝산이라 한다. H+가 물에서는 H+로 존재하지 않고 몇 분자의 물에 둘러 싸여 - 수화되어 -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H+와 H2O 한 분자가 결합하고 있는 H3O+이다. 따라서 화학식에서의 H+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