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문제에 대하여 조사 정리 레포토 입니다.

목차

1.서론
2.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적 성격
3.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적 변화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적 대응
5.결론

본문내용

멀티미디어 시대란 한마디로 컴퓨터를 통한 다차원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대를 말한다. 기능이 좋은 컴퓨터일수록 우리의 시간과 공간을 압축시켜 줌으로써 의사 소통 구조에서 거리를 극복하고 공간을 제거해준다. 따라서 컴퓨터를 들여 논 서재에서 우리는 세계와 의사 소통을 나눌 수 있으며, 세계 각처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 정보화 시대가 만들어 내고 있는 문화가 지니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성들은 무엇인가?

첫째, 멀티미디어의 시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막대한 양의 정보가 확산되고 있는 현실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인간의 삶에 관한 정보가 막대한 양으로 축적되어 있었다. 그때에는 전문가들에 의하여 종합된 지식들이 책의 양태로 축적되어 있어서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하여 우리는 도서관을 찾아가야 했고, 막대한 양의 자료 중에서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중노동을 해야 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이용하면 정보에 대한 접근성 (accessability)과 분류, 그리고 항목 처리가 가능하여 단시간에 접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과거 어느 때와 견줄 수 없이 증대되어 있다. 멀티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은 정보에 자신이 노출되기도 하지만, 자신을 향하여 온갖 정보가 값싸게 개방되어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는 정보와 이 정보를 통하여 획득한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둘째,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는 삶의 다양성이 증대되는 문화이다. 멀티미디어가 가져오는 기능의 확장은 우리의 두뇌 기억 용량을 한없이 늘여 주고 있으며, 인간이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에 비하여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다 준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과 능률의 확장은 멀티미디어 시대를 사는 이들에게 삶의 다양성과 선택의 폭을 넓혀 줌으로써 편협한 국부주의(accessability)를 허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시대의 인간은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으며,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고,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갖는다. 멀티미디어 시대는 지식의 증대가 필연적이며, 따라서 비지성적이거나 폐쇄적인, 단일적인 삶의 구조는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의 특성 앞에서 견디지 못한다.

셋째, 정보의 확산과 삶의 다양성은 하나의 사회, 혹은 국가 단위로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