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화]소득과 정보격차(인터넷, 정보, 시대)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의 특성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 현대사회를 특징짓는 많은 요소들과 변화는 각각의 시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 질 수 있다. 그 중에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한가지의 특징을 꼽는다면 정보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라는 것이다. 물론 정보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나 비중에 대해서는 각각 상이한 시각을 보이고 정보를 움직이는 다른 변수들을 지적하기도 하지만, 정보가 현대사회에서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운영원리라는 것을 거부할 수 없다.
우리가 논의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이러한 현대사회의 정보와 정보사회에 대한 실질적인 불평등이다. 정보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일정한 시각을 통해 고찰해 보고, 문제점을 찾아서 그에 대한 해결책을 내 놓으려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제기하는 정보의 불평등은 무엇인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정의 (정보격차/인터넷 정보격차/시대구분/소득구분)

2. 시대에 따른 정보격차

(1) 과거 - 정보화 초기

(2) 현재 - 인터넷 보편화

(3) 미래 - 인터넷 종량제

3. 소득과 정보격차 관계




Ⅲ. 결론

1.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

2.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정보격차의 원론적 정의

정보격차란 정보의 이용, 접근이 여러 사회집단에 동일하게 일어나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기존의 신문․방송 등의 미디어가 새롭게 변화하면서 등장한 뉴미디어에 의해 정보격차가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성, 지역, 세대, 교육수준, 계층 등 다양한 사회측면에서 정보격차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정보 분배의 불평등이란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 정보격차는 다양한 사회적 격차 및 불평등을 낳을 뿐만 아니라 그 격차가 점차 심화된다. 또한 경제적 불평등과 교육․문화적 불평등으로 확대 전이된 정보격차는 정보격차 자체를 다시 확대 재생산한다. 최근에는 뉴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정보격차가 부각되고 있는데, 미디어 기술 변화를 바탕으로 정보격차의 우려에 대해서 낙관적인 견해도 제기되지만 대부분의 논의는 뉴미디어의 확산에 따른 정보격차가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확대되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격차에 대한 세 가지 접근을 살펴보자.
첫 번째는 신기술 보급의 S모형에 의한 ‘확산가설’이다. 이 가설에 의하면 보급초기에는 엘리트들만이 수용하여 기술의 수용, 확산이 느리지만 성숙단계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수용하게 되어 기술 확산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대부분이 수용하게 되는 시점에는 기술 확산 속도는 늦으나 포화상태로서 누구나 이용하게 되는 단계가 된다고 본다.
두 번째는 ‘정보격차가설’로 확산가설과는 달리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정보격차가 확대될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정보격차의 확대 가능성은 우선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매체의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매체이므로 인터넷 접속과 사용에서의 계층화가 불가피한 것처럼 보인다.
세 번째는 정보격차에 대한 현실론으로 정보사회에서 정보격차의 확대와 축소에 대한 이론적 논의보다는 정보격차 해소에 대한 현실적 대안 모색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는 선진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정부가 취하는 입장으로 정보격차의 심각성을 인정하면서 이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정부의 정책 개입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보격차는 새로운 정보기술의 채택단계에서 소유와 비소유의 차이로 나타나고, 소유의 격차는 개인의 경제적 수입의 정도에 큰 영향을 받는다. 많은 재원을 가진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하여 새로운 양질의 정보기술을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여건에 있다. 또,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정보 부자와 정보 빈자가 발생하게 된다.
정보사회의 신 경제체제에서 지식과 정보가 자본이자 상품으로서 부의 새로운 원천이 되면서 신기술의 혜택을 받은 자와 그렇지 못한 자 사이의 간격을 더욱 심화시키고, 이에 따라 경제적 양극화도 커져 가고 있는 것이다. 즉, 기본적인 경제적 부의 격차가 지식과 기술습득의 격차로 나타나고 이는 교육수준의 격차로, 다시 인적자본의 격차로 악순환 되는 부의 순환 고리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이만수, 「정보사회의 이해」,이회, 2000
강홍렬 외, 「정보격차에 대한 사회경제적 함의」, 인성문화, 2002
김성국 외, 「21세기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동」, 민음사, 2005
권태환,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M&B, 1997
오관석. 「사이버 정치와 E-거버먼트」, 인간사랑, 2004.
권기욱, 「정보사회 담론 분석과 정보사회 비판」
명지대학교 교지 [명지] 43호 ‘금지를 금지한다’, 2005
한국정보문화센터,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구축사업 대국민 여론조사 보고서(1995)

◆참고 사이트◆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http://isis.nir.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정보문화진흥원 (http://www.kado.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