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방신학]라틴아메리카의 해방신학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3.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은 라틴아메리카라는 특정 지역에 나타난 혁신적인 신학체계인 해방신학에 관한 글이다. 다소 생소할지 모르는 개념을 알기 쉽고 공감할 수 있도록 개념을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설명해 두었고 덧붙여 영화 로메로의 감상글까지 참고해 두었다.

목차

Ⅰ. 해방신학의 뜻
Ⅱ. 해방신학이 출현하게 된 배경
Ⅲ. 해방신학의 목표
Ⅳ. 해방신학의 역사
Ⅴ. 해방신학의 구조·논리
Ⅵ. 해방신학의 영향〔교육적인 면〕
Ⅶ. 영화「로메로」의 줄거리
Ⅷ. 해방신학 & 로메로 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라틴 아메리카의 특정한 역사·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출현한 혁신적 신학 체계이다. 믿음이란 매순간의 여러 가지 가능성 중에서 보다 옳고 아름답고 하느님다운 것을 부단히 선택하는 행위이며 결단이다. 믿음은 늘 그리고 새롭게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든지 절대자에게 전적으로 자신을 위탁하는 경우이며 동시에 항상 새로워지려는 자기의 노력이다.
이 믿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 신학이다. 이 신학은 그 시대에 맞게 즉 교조적인 자세로의 이해가 아닌, 항상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해를 위해 여러 신학의 형태로 발생 전개되고 있다.

해방신학이 추구하는 목표는 "새 인간의 창조"이다.
첫째로 해방신학은 신학적 기본 재제인 "창조", "구원", "종말론적 약속", "해방자 그리스도", "제도화된 폭력", "죄악", "신국(神國)"등의 문제를 차례로 다룬다. 하지만 그 신학은 전통적인 신학적 테마를 단순히 라틴아메리카의 사정에 비추어 다루거나 도식적으로 반복하는 것에 멈추지 않는다.
다음으로, 해방신학의 보편적 재제는 학문으로서의 신학적 진리가 제시하는 재제와 동일하지만 "압박과 해방"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 신학은 라틴아메리카의 구체적인 상황과 특수조건에 의해서 결정되는 "구원의 신학"과 동일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