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한 하나님의 계획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08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출애굽기 19장 1-6절을 본문으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한 하나님의 계획
I 서론
1. 본문 선택의 목적
2. 전개 방법
II 본문
1. 성경 문학적 배경
1.1) 출애굽기에서 본문의 위치
1.2) 육경 내에서 본문의 위치
2. 역사적 배경
3. 문맥적 배경
4. 성경 본문 주해
4.1) 서론
4.2) 시내산 언약
4.3) 본문 주해
5. 설교요약
III 결론

본문내용

1.출애굽기란
출애굽기는 단순히 이스라엘인들이 종살이에서 벗어나 자유를 찾는 이야기가 아니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과 “제사장의 나라”를 만들기까지의 여정을 다루는 성경이다. 이 백성을 통하여 창세기 12:1-3에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모든 민족을 향한 축복이 언젠가 실현될 것이다. 그러므로 출애굽기는 자체적으로 독립적인 성경이 아니라 창세기에서 시작된 이야기의 연속인 동시에 다음 이야기로 이어지는 다리 역할을 하는 성겨이다.
그리고 출애굽기는 구속사 신학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될 구속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해 주는 성경이다.
2.본문 선택의 목적
구약 성경에 나타나는 신학적 중심 사상 중에 하나님의 언약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출애굽기에 나타난 시내산 언약(=모세 언약)은 창세기에서 기록된 그 어떤 언약의 내용보다 구체적이고 확대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언약을 맺음으로 이스라엘이 열국 중에서 맡은 역할이 정확히 표현되고 있다. 아브라함의 언약에 나타난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을 것이다” 라는 언약이 구체화 되고 실제로 이루어지기 위한 이스라엘의 공동체의 정체성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본문은 출애굽기의 신학에서 핵심이 되는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한 민족 “제사장의 나라”와 “거룩한 백성”의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는 언약의 배경과 성격을 알려주고 있다.
3.전개 방법
본문의 성경의 문학적 배경을 통하여 본문이 성경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알아보며, 역사적 배경과 문맥적 배경을 연구하여 역사성이 있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본문의 주해를 통하여 그 의미를 보다 깊이 연구한다.
문학적 배경에서 오경이 아닌 육경의 구조로써 본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나 현재 우리가 따르고 있는 분류는 오경임을 명확히 밝힌다. 많은 학자들의 주장은 오경과 육경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