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터넷 중독과 치료 방법]인터넷 중독과 치료 방법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이며 왜 무서운지, 그리고 인터넷 중독의 다양한 모습과 이의 치료 방법에 대하여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의 대표적인 특성>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쉬운 유형
인터넷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
인터넷 중독의 종류
인터넷 중독의 실태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응책>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가정에서의 대처>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이란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채팅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현실보다 주로 사이버 공간에서 맺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것 처럼 인터넷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을 가진 사람인 경우에는 답답하거나 무료할 때 인터넷 접속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느끼는 심리적인 의존이 있고, 접속해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접속을 안 하면 불안하고 초조한 금단증상이 생긴다. 흔히 중독과 마니아라는 말은 동의어로 사용한다. 때문에 중독은 병이 아니라는 위험천만한 생각을 하고 있다. 의학적으로 중독은 마니아와는 다른 `장애`이다. 중독이란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 어렵고, 또한 본인과 주변의 도움으로 회복되었다 하더라도 중독되었던 시간만큼의 정신적, 시간적, 경제적 손실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자 최고의 방법이다. 정신의학적인 "중독증"의 진단은 단순히 어떤 대상을 탐닉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의존성․내성 및 금단증상의 발현을 필요조건으로 한다.
인터넷 중독 경고증상은 다음과 같다. 바로 전에 인터넷상에서 했던 일이나 다음에 할 일에 대해서 평상시에도 몰두해 있거나,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자제하려고 했지만 실패하거나, 인터넷을 중단하려고 할 때 불안, 초조, 우울감을 느끼게 되거나, 인터넷 때문에 친구관계가 끊기거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숨기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을 찾는 경우 중독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심해지고 건강이나 사회활동, 직업 활동에 장애를 가져오게 되면 인터넷 중독증이 된다. 잠을 자지도 않고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건강을 해치거나, 인터넷을 하느라 친구와도 멀어지고 가족과도 멀어져서 심지어 애인이 떠나고 가족도 버리는 지경에 빠지거나, 밤에 인터넷 하느라 직장생활에 장애를 가져오고 학업성적이 떨어지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