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쓰기]<언어사용과 글쓰기> 영어공용화와 사이버상의 언어 문제

저작시기 2001.11 | 등록일 2006.03.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우리는 흔히 인간만이 가지는 속성으로 [直立, 웃음, 理性, 불과 도구의 사용] 따위를 들어왔다. 그런데 요즈음에 와선 "새가 날개를 갖고 있듯이, 물고기가 지느러미를 갖고 있듯이, 인간은 언어를 가지고 있다." 라고 하여, 언어만이 인간을 규정할 수 있는 진정한 특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생각은 단순히 언어가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자질이라는 의미를 강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 = 언어]라 는 의미까지를 내포하고 있어 언어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서 새삼 재음미하지 않으면 안 되게끔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에게 있어 [공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면서도 그것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처럼, 언어의 중요성을 이해하면서도 역시 그것에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아마도 그 가장 소박한 이유는 [언어]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자기 나라 말을 잘못 배우게 되는 일이 없는데다, 또한 [언어자체]를 모른다해도 말(모국어)을 하는 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기 때문 일 것이다.
그런데, 위에서 말한 `소박한 이유` 속에는 다음과 같은 의문이 흥미롭게 제기될 수 있다.
왜, 모국어는 잘못 배우게 되는 일이 없는 것일까? 다시 말하면, 어린 아이들이 언어 이외의 것들을 배우게 될 때 생기는 다양한 質的 - 量的 차이와는 달리 모국어 습득에서는 그러한 차이가 왜 생기지 않는 것일까? 그리고, 소위 문법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는데도 왜, 모국어를 구사할 때 아무런 어려움이 없는 것일까?
이처럼, 언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 보면, 인간에게 있어 [언어]는 무엇인가 특별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더구나 동물과는 달리 인간만이 언어에 의해서 그 유한적 존재를 무한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언어의 특이성과 중요성은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언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 우리는 지금 한마디로 말할 수 있는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우리가 시도해 볼 수 있는 일이란 우리의 일상 언어 생활을 통하여 위와 같은 소박한 질문들을 더 찾아봄으로써 언어의 특이성을 더 지적해 보거나, 또는 우리의 질문들에 대해서 선학들이 어떠한 해석을 꾀하고 있었나를 살펴,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보다 가까이 접근해보려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I. 언어란?
1.언어와 인간
2.언어의 특징
3. 올바른 언어사용이란?
II. 영어공용화 문제
1.영어 공용화 논쟁의 필요성
2.영어 공용화의 정의
3. 현실
4. 영어공용화의 장점
5. 영어공용화의 단점
III. 사이버상 언어사용 문제
1. 사이버 공간 언어 사용 연구의 필요성
2. 사이버 공간 언어의 정의
3. 현실
4. 사이버 공간 언어의 등장 원인
5. 장점
6. 문제점
III. 결론

본문내용

1. 자의성(arbitrary): 언어는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이다. 언어기호는 의미와 형태를 맺어주는 자의적 기호로 정의된다. 즉, 언어기호는 어떤 것이든지 형태(음성) 거기에 대응하는 의미(개념)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 둘의 연결관계는 필연적이 아닌 임의적인 관계이다. 이와 같이 내용과 표현간의 관습에 의한 결합관계를 언어기호의 자의성이라고 한다. 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님.
2. 이원성(duality): 인간의 언어는 일정한 수의 요소들로 분절이 가능하다라는 점에서 동물의 울음소리와 구별된다. 특히 언어는 이중분절(double articulation)의 특성을 지닌다. 언어는 두 층위의 구조적 조직 즉, 음운적인 조직과 문법적인 조직을 가지며, 이 두 층위는 상위 층의 요소인 언어형태는 하위 층의 요소인 음운으로 구성되어 있다라는 점에서 상호 관련을 가진다. 또한 두 층위는 각각의 규칙에 의하여 구성되는 별개의 것이다.
일차적인 요소는 개개의 요소(element)이고, 이차적인 요소는 개개의 요소가 이룬 덩어리 또는 단위(unit)이다. 이것을 단어 차원에서 이야기를 하면 일차적인 요소 t, o, p가 있다고 가정해보면 소리의 형태는 있지만 의미는 없다. 이 일차적인 요소들을 결합시켜서 이차적인 단위를 만들어 보면, top, pot, opt, pto가 된다. 이차적인 단위로 넘어가면 단어와 관련된 의미가 생겨난다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사전에 찾아보면 pto를 제외한 나머지 결합체들은 의미가 있다. 즉 이차적인 단위로 넘어가면 형태도 있고 의미도 있다. 소리와 의미를 구분해서 인식
3. 불연속성(discontinuity 또는 discreetness):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