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독도영유 역사적 의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3.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독도의 유래와 어째서 우리의 땅인지 상세히 조사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독도는 역사적 관점에서 명백한 우리 땅이고 우리 국토의 최동단 섬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현실은 일본이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한다는 사실이다. 1996년 초 일본 외상이 역사적 의미에서 독도는 일본의 고유한 영토이며, 뿐만 아니라 국제적 조약상으로도 일본의 영토라고 말하고 있다. 아무리 생각해도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할 수 없는데도 현실적으로 일본이 국제법을 들먹이면서 시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명기 교수의 「국제법으로 본 독도영유권」이라는 글은 이러한 일본의 국제법 운운에 대한 분명한 반론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앞으로의 연구는 이러한 보다 심화된 많은 연구를 계속 수행하면서, 근본적으로 우리의 땅인 독도를 어떻게 일본을 설득시키고 또 우리 것으로 소화하면서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가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1996년도에 들어 독도에 관한 심포지움이 세 차례나 열렸다. 독도학회에 의해 독도문제가 심도있게 다루어지게 된 것과, 한일관계연구회에서 독도와 대마도문제를 주제로 열린 것, 그리고 정신문화연구원에서 여린 것 등이다. 다같이 역사적 관점에서 우리 고유의 영토이고 국제법으로 보나 그밖에 어떻 관점에서 보아도 우리의 영토라는 결론에는 명백했다는 사실이다.
필자가 지난 1977년 학술조사차 독도를 답사했을 당시 독도문제에 대한 연구성과와 오늘의 연구성과와 증거자료들을 모두 합하면, 오늘날 독도문제에 관해서는 많은 자료와 연구가 축적되어 있다고 하겠다. 특히 최근에는 아주 결정적이고 중요한 자료와 연구업적들이 나오고 있다. 실례를 들면, 국사편찬위원회가 후원하고 독도연구협회가 중심이 되어 나온 「독도연구」라는 논문집은 자료면에서나 연구면에서 상당히 수준 높은 연구논문집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신용하 교수가 삼국시대부터 해방에 이르기까지 독도가 우리 땅임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심도있게 연구한 글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실제 학계에 많은 공헌을 하리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독도에 관한 여러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