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스크린 쿼터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스크린쿼터의 이해
1-1.스크린쿼터의 정의
1-2.스크린쿼터의 연혁
2.스크린쿼터제의 축소/폐지에 대한 찬반론
2-1.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 찬성측 입장
2-2.스크린쿼터제 축소/폐지 반대측 입장
3.스크린쿼터의 영향력
4.세계의 스크린쿼터 현황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2006년 또 다시 영화계에 ‘스크린쿼터 사수 궐기 대회’ 가 벌어지고 있다.
한국 영화가 최대의 호황을 누리는 지금 스크린쿼터가 이제 없어도 될 만큼 영화산업이 발전했다고 보는 사람이 있다.
반면, 스크린쿼터의 폐지는 한국영화의 생존 자체를 위협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우리는 스크린쿼터가 영화라는 하나의 예술작품의 보호를 위한 것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하나의 영화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스크린쿼터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검토해 보았다.
스크린 쿼터제가 한국 사회에서 낳고 있는 논란은 재정경제부와 문화관광부 및 영화계 종사자, 시민단체의 대립속에서 현재까지도 중요한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다. 현재 재경부는 의무 상영일수 146일을 73일로 줄일 것을 요구하며 국익을 위해 스크린쿼터제를 축소하고 장기적으로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된 이유는 한미투자협정(BIT)을 진행하면서 스크린쿼터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출과 투자 유치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고, 한국 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차지할 정도로 자생력과 국산 영화 산업의 발전을 이루었기 때문에 스크린쿼터를 축소 또는 폐지해도 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영화계에서는 스크린 쿼터제를 축소할 경우 한국영화 산업의 기반이 무너지고 멕시코의 경우처럼 자국 영화의 몰락이 예상된다고 한치의 양보없이 스크린 쿼터제의 유지를 주장한다. 미국측에서는 한미투자협정의 체결을 위해서는 스크린쿼터 축소와 미국산 쇠고기 수입제한 철폐같은 요구사항을 내걸고 있으므로 양보없는 협정은 불가능하다는 재경부의 입장과 한미투자협정 자체를 반대하는 스크린 쿼터제 유지측의 쌍방간의 주장은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Ⅱ.본문
1.스크린쿼터의 이해
1-1.스크린쿼터의 정의
스크린 쿼터는 영화를 상영하는

참고 자료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2003
스크린 쿼터와 문화주권 /원용진/ 1999
한국영화 산업규모 예측과 성장요인 분석/ 김미현/ 2004
스크린쿼터제 / 한국영화의무상영제도/ 김정수/ 2004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