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미국 노동운동의 역사와 노사관계 현황 및 특징분석(A+자료)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국의 노동운동의 역사와 노사관계 현황등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미국 노동운동의 역사

2.미국 노・사・정의 구성과 역할

3.미국 노사관계의 이론적 특징

4.미국 노사관계 특징 분석
4-1.노동조합의 특징
4-2.단체교섭의 이해
4-3.단체협약의 이해
4-4.기타 제도의 이해

5.미국 경제에서 노사관계의 중요성

Ⅲ.맺으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미국은 세계 경제의 중심이며 강력한 경쟁력을 자랑한다. 미국 경제가 높은 경쟁력을 유지 할 수 있었던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이 잘 조화된 결과 일 것이며 높은 강점을 가진 있는 여러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여러 요인 중 미국의 노사관계도 큰 몫을 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완벽한 제도는 존재 할 수 없기에 미국의 노사관계 제도들도 다양한 지적을 받고 있지만 제도적 강점을 가진 것은 확실하다.
미국 노동운동의 과정을 살펴보면 1970년대 산업화 이전에 점차 치열해 지는 시장경제에 의해 떨어지는 임금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숙련공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하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다. 이러한 초기의 전 공장제도 노동조합의 숙련공 중심 실리적인 목표, 경제 전략들은 미국노동조합의 형성에 항구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후 1810~1840년대에 산업화가 시작되고 1850, 60년대 공장제가 확립되었다. 이 시기의 공장근로자들은 노조를 결성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당시 그들의 임금수준이 유럽의 공장근로자보다 높았고 사용자들의 정부정책을 통한 노골적인 방해가 있었으며 근로자들의 높은 이직률과 상당한 사회적 이동으로 노동조합결성을 위한 연대는 강화되지 못했다.
이와 같은 어려움에도 숙련공들은 1860년대 전국조합을 결성하였고 1880년대에는 사회개혁 지향적인 노동기사단이 부각됨으로써 미 숙련 근로자들을 조직하였다. 그러나 노동기사단과 같은 이상적 조합주의는 1886년 직종별 노동조합들이 전국규모의 미국노동총동맹(AFL)을 결성하면서 실증적 ,경제적 노동조합주의에 의해 무너지지만 노동사에 여러 번 대두된다.1900년경 대기업이 점차 미국산업계의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면서 인력관리에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때 테일러리즘이 미국경영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다. 직무와 임금설계에 대한 과학적 원칙이 도입됨으로써 테일러주의자들은 노동조합의 힘에 기초한 교섭을 통해 이들 사안을 결정하려고 논리적 근거를 약화시켰다.
1920년대에 이르러서 테일러리즘은 직종별 노동조합의 대체조직으로서 어용노동조합의 결성, 단체교섭에 있어서의 사용자들의 강력한 대응, 사용자 단체의 반 노동조합운동 및 근로자들에게 불리한 법적 환경 등에 영향을 미처 강력했던 직종별노동조합의 힘이 약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