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수중운동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수중운동이 각광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왜 각광받고 있는지 살펴보며, 수중운동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고, 실시되는 목적은 무엇인지 정리한 레폿입니다.

목차

수중운동과 수중치료란 무엇인가
수중운동의 기원
수중운동의 목적
수중운동의 활용

본문내용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 관절염, 골다공증 등에 시달리는 이들이 갈수록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성인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정형외과적인 상해를 받은 경우에는 체중이 운동을 하는데 있어 부담이 되기 때문에, 무릎관절을 수술한 경우나 요통이 심한 경우는 수중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수중운동과 수중치료란 무엇인가

수중운동(Aqua Exercise)은 노약자나 임산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 비만, 재활운동, 체형관리, 신체교정, 골다공증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깊은 물에서의 운동은 낮은 물에서의 운동에 비해 심폐능력의 향상과 관절운동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육상에서의 걷기보다는 산소소비량이 36%가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수중치료(Aqua Therapy, 수중재활운동)는 수중운동과 물리치료가 결합된 형태로 어떤 질병이나 사고 또는 내재적인 손상으로 인하여 신체적(근골격계, 순환계, 신경계), 정신적, 정서적으로 비정상적인 패턴들을 물의 특성(수압 수온 저항 부력)을 이용한 여러 가지 수중기법들을 통하여 정상패턴으로 회복 또는 증진시켜주는 것이다.

수중운동의 기원

물은 수세기 전부터 치료나 운동의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다. 물은 종교적인 숭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기독교의 침례교, 인도의 힌두교에서 물과 종교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인도의 힌두교 최고 경전인 "Rig Veda"에서 열병을 치료하기위해 물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힌두교에서는 윤회사상을 이야기하면서 `물에서 태어나 물로 돌아간다.`고 이야기한다. 인도의 겐지스강에서 배에 시신을 실어서 화장하는 것이 아직도 남아 있다.
기원전 500년경부터 신체 치료를 위해 물을 사용하였으며,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는 근경련과 관절염 치료를 위해 물을 더운물과 찬물을 이용하기도 하며, 류마치스, 황달, 뇌졸중등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수중치료를 추천해 주었다. 호메로스는 피로의 극복과 상처의 치료, 전쟁의 우울함을 치료하기 위하여 물을 사용했다고 문헌에 기록 되어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