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사회적 혼란에 따른 중국과 한국의 대중음악의 발전저해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 주제의 목적은 194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겪어왔던 한국과 중국 두 나라가 혼란을 계기로 사회문화의 한 틀을 담당하는 대중음악이란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또 그로인해 생겨난 대중음악의 발전저하에 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A+받은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1.1 배경 및 목적
1.2 대중음악이란
2. 본론
2.1 대중음악의 시작
2.1.1 한국
2.1.2 중국
2.2 음악의 주제
2.2.1 한국
2.2.2 중국
2.3 정부의 억압은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2.3.1 자신만의 문화가 없다면 발전도 없다.
3. 마치며

본문내용

1.1. 배경 및 목적
이 주제의 목적은 194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겪어왔던 한국과 중국 두 나라가 혼란을 계기로 사회문화의 한 틀을 담당하는 대중음악이란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또 그로인해 생겨난 대중음악의 발전저하에 관한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대중음악이란 것 자체가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고 할 만큼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밀접하고 친근한 문화인데 그 시대가 어떠한 시대인지에 따라 그 모습은 천차만별이다.
한국은 경술국치 이후 독립을 맞았지만 독재정권으로 인해 그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표출되지 못하도록 대중음악을 직접 제어하기 시작했고 중국역시 일본과의 전쟁과 내전이후 공산당정권이 집권하면서 대중음악을 제어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정부의 강제적인 간섭으로 인해 그 나라의 문화의 한축을 담당하는 ‘대중음악’ 의 발전이 어떻게 저해되어 왔는지 알아볼 것이며 그것을 증명할 방법으로 대중음악의 음악주제를 분석적인 시각에서 알아보겠다. 그래서 어떻게 현재의 상황이 나타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 되겠다.

1.2. 대중음악이란
들어가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음악이 무엇인지에 관한 인식이 필요하다.
음악이란 소리를 소재로 하여 박자·선율·화성·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종합해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대중음악이란 클래식이나 예술음악에 대하여 일반대중이 즐겨 부르는 통속적인 성격을 띤 음악을 말하며 미국에서 "Popular Music" 이라는 말이 사용된 후부터 대중음악이란 말이 사용되었다.
대중음악을 단순히 음악이라고 표현하지 않는 것은 대중음악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나타내주는 음악이라 할 수 있고 음악이란 그 보다 좀 더 넓은 범주의 것을 내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냥 ‘음악’ 이라면 대중음악이 그 시대의 시대상을 나타내 주는 것과는 달리 그 사회의 시대상 보다는 좀 더 예술의 본질에 가까워지려는 시도를 하는 음악이므로 여기서는 대중음악이라 표현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헤이바오의 중국 대중음악 여행
http://blog.naver.com/heibaokorea.do?Redirect=Log&logNo=60007698214
Neo Music Community
http://izm.co.kr/index.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