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책 홍위병에 대한 서평입니다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위병에 관한 서평입니다 중국의 근대기를 이 책을 통해 바라보며
어떠한 것을 느끼고 보았는지 서술했습니다

A+받은 리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인적으로 중국에 대해서 그다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진 않았다. 근대시대로 넘어온 후부터 어렸을 때부터 항상 우리나라에서 중국에 대해서 들은 것이라곤 빨갱이의 나라라는 반감이 가는 호칭뿐이었다. 또한 항상 중국은 북한의 편이다 라는 인식과 어렸을 때부터 은연중에 그렇게 교육받아서인지 중국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진 않았다.
그럼에도 내가 중국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면은 다른 사람들도 중국하면 가장 쉽게 떠올릴 삼국지나 수호지를 읽으며 알아왔던 중국의 영웅담 이야기 그리고 개인적으로 삼국시대 이외에도 춘추전국시대나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등을 거쳐오면서 여러 부족이 황제의 자리와 중국의 커다란 영토를 차지하게 위해 수없이 싸워왔던 이야기와 천하의 패권을 차지하려는 영웅들의 영웅담이 재미있었을 뿐이다.
하지만 그 이후 중국의 시대는 아사아 전체의 격변기와 맞물려 결국 중국이 공산당체제로 변하면서 민주화가 된 우리나라에서는 항상 지겹게 들어온 빨갱이 내지는 공산당이라는 호칭 뿐이었고 중국의 근세와 근대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라곤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배운 몇가지 혁명과 ‘장제스의 패배로 중국은 공산주의가 되었다.’ 라는 것이 전부였다.
그래서 좀더 중국의 근대를 알아보고 싶었고 바로 그 시대를 살아온 중국 사람의 이야기라면 가장 그 혁명의 소용돌이를 눈앞에서 겪었을 테니까 가장 피부로 와 닫는 사람 이 그의 이야기일 것이란 생각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유는 예전에 어디선가 본듯한 ‘홍위병’ 이란 말이 알게 모르게 익숙했다. 익숙했다라기 보단 어디선가 많이 들어봐서 무의식중에 손이 갔다고 해야할까? 어쨋든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그랬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책은 간단히 말해서 션판이란 사람의 어렸을적부터 미국에 건너오기까지 수많은 고초와 험난한 여정을 기술한 것이다. 시대배경은 바로 마오저둥이 주도한 문화대혁명 바로 그 소용돌이 시대의 한복판에서 살아온 ‘션판’ 이란사람의 이야기이다.
잠시 책의 첫장을 넘기면서 이 사람의 어렸을적 천안문 광장앞에서 찍은 사진을 보곤 ‘참 귀엽게 생겼네 귀하게 자랐겠는걸’ 이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다음 다음장의 이 사람의 미국에서 교수재임시절 사진을 보니 ‘흠.....고생을 많이 하긴 했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사회주의하 중국의 가족 -장수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