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판소리]임방울의 쑥대머리 분석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임방울의 쑥대머리(판소리)를 듣고 채보하여 분석해 본 레포트입니다.
3.쑥대머리 분석의 악조와 선율 부분에 가면 몇마디~몇마디 이런 말이 자주 나오죠? 이건 쑥대머리를 오선보로 채보한 악보를 말해요. 채보한 악보는 자료 활성화 버전 <피날레2003>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올릴 수 밖에 없네요.. 필요하신 분은 '쑥대머리 오선보 채보' 로 찾아보시면 자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1.임방울의 생애
2.쑥대머리 사설
3.쑥대머리 분석
-붙임새
-악조와 선율;거시,중간,미시분석

본문내용

판소리에서 박과 사설의 관련 양상을 붙임새라고 한다. 이는 소리하는 개개인마다 의견이 분분한데, 내가 조사한 바로는 아래와 같다.
판소리 붙임새는 크게 대머리대장단과 엇붙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머리대장단은 장단의 특수한 기법을 쓰지 않는 붙임새를 말하고, 엇붙임은 정상적인 붙임새인 대마디대장단에서 벗어난 붙임새를 말한다. 엇붙임에는 밀붙임, 당겨붙임, 잉애걸이, 완자걸이, 괴대죽과 주서붙임이 있다.(주서붙임은 엇붙임에 포함시키지 않음이 더 좋을 듯 함)

*대마디대장단(대머리대장단) : 소리가 원박 장단의 박자에 사설이 한자씩 붙어 합 에서 시작하여 한 장단에 사설 한 소절이 끝나거나 3분박 형태의 장단으로 생각하여 3분박의 강세에 맞 게 소리의 사설이 붙는 붙임새.
*밀붙임 : 박자의 첫 박이 시작한 뒤 한박이나 두박, 때로는 세 박까지 쉬었다가 사 설이 시작하는 것.
*당겨붙임 : 박자의 첫 박이 시작하기 전에, 즉 앞 장단의 끝부분에서 사설의 다음 구절이 미리 시작하는 것.
*잉애걸이 : 소리가 원박 장단의 박과 박 사이에서 나오는 붙임새.
*완자걸이 : 소리가 원박장단의 박자에 앞으로 밀어 엇붙이고 뒤로 당겨 엇붙이는 것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붙임새.
*괴대죽 : ‘괴대죽’은 고야이(괴) 발자국(대죽)이라는 뜻아서 왔다고 하는데,고양이가 종종걸음을 치다가 멀리 뛰어가고, 또 종종걸음을 치는 모양과 같다고 해 서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괴대죽은 한 장단 이상 사설의 말붙임이 장단 의 구속력을 벗어나는 붙임새를 가리킨다.
*주서붙임 : 소리가 원박 장단의 한 박자에 사설이 한 자 이상 붙는 붙임새.

→쑥대머리에서는 완자걸이와 잉애걸이 그리고 주서붙임의 붙임새가 사용되고 있다.


⊙악조와 선율

1)거시분석
장단은 중모리 12박으로, 춘향이가 이도령을 그리워하는 애절함을 노래하기 위하여 진계면으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육자백이목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판소리로서는 파격적인 데가 있는 노래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그당시 감정의 절제를 중시하는 판소리(동편제)에서는 노랑목이라고 하여 육자백이목을 금기시하는 목이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방의 쑥대머리는 육자백이목을 많이 구사하고 있음으로 미루어 보아 임방울의 개성적인 탐구자세와 과거의 것을 부정하는 예술세계가 엿보인다.

참고 자료

* 한국의 판소리 - 최병욱
* 판소리 어문 - 민속학술자료총서
* 판소리 예술 - 민속학술자료총서
* 판소리란 무엇인가- 최동현
* (현대화사설본)춘향가-민속원
* (교주본)춘향가2-민속원
* 판소리5바탕의 눈 - CD
* 네어버검색(임방울의 쑥대머리) - 헤드라인카폐
* 판소리 음악의 연구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