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기화학실험]재결정과 용해도 (The recrystallization and solubility)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실험해서 작성한 리포트에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서론
2.실험
3.결과
4.오차분석
5.고찰

본문내용

1. 서론
불순물이 섞여 있는 고체 유기화합물이나 용해도가 서로 다른 유기 화합물 등 이러한 혼합물의 여러 성분들을 분리하는 방법 중에 한 가지가 ‘결정화’ 이다. 결정화는 용매가 물질을 용해 시키는 능력이 각기 다르며 온도에 대한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적당한 유기 용매를 이용하여 용해 후 재결정을 함으로써 순수한 화합물을 얻는다.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여 유기 화합물의 정제 방법중 하나인 재결정법을 이해한다.

2. 실험
2.1 이론적 배경
2.1.1 재결정
2.1.1 재결정
재결정이란 결정을 용융 시키거나, 용매에 용해시켜, 물질의 결정구조를 분열 시킨 후, 다시 새로운 결정을 형성시켜, 불순물이 용융액 이나, 용액 속에 남아있게 하여 순도를 높이는 방법을 말한다. 고체속의 불순물은 가열 할 때 용매 속으로 들어가 용액을 완전히 식힌 다음에도 계속 용해된 상태로 존재하게 되며 이를 여과함에 의하여 제거하여 순수한 고체 결정만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고온에서 증발하여 기체가 되는 물질에서는 그 기체보다 낮은 온도로 유도하여 결정을 얻는다.

2.1.2 용해도
용질이 용매에 용해할 때, 일정한 온도에서는 그 양에 한계가 있다. 이 한도를 용질의 용매에 대한 용해도화라 하며 보통 용매 100 g 속에 용해하는 용질의 g 수로 나타낸다. 포화 용액속의 용질의 농도이다. 고체의 용해도는 용해과정이 대부분 흡열 과정이므로 온도 상승에 따라 용해도가 증가한다. (그러나, 용해가 발열 과정인 물질은 온도 상승에 따라 용해도가 감소한다.) 또한 기체의 용해도는 용해될 때 기체 분자들 사이의 인력을 극복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에 관계되는 에너지 변화는 거의 없다. 용매화 과정에서 에너지가 낮아지므로 기체의 용해 과정은 항상 발열 과정이다. 그러므로 온도 상승에 따라 기체의 용해도는 항상 감소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