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인간배아복제의 방법과 윤리성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인간배아복제의 방법과 윤리성에 대하여 조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인간배아복제란?-
-인간배아복제의 무엇이 문제인가-
-인간배아복제의 윤리성-

본문내용

-인간배아복제란?-
‘인간배아복제’란 정자와 난자를 수정해 생명을 탄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수정란을 분할하거나 체세포를 핵이식해 인공적으로 복제한 배아를 뜻한다. 즉, 인간의 정자와 난자의 수정을 통하지 않고 인공적으로 수정란을 분할하거나 혈액·살점 등에 들어 있는 체세포만을 이용해 복제해낸 배아를 말한다. 수정란 분할이나 체세포의 핵이식 기술을 이용하면 체세포만으로도 자신과 닮은 개체를 만들어낼 수 있어 결국 복제인간의 탄생도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2001년 9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몇몇의 동물복제가 성공한 예는 있었지만, 인간복제배아는 연구 단계에만 머물렀을 뿐 배아복제에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복제동물은, 1997년 영국 로슬린연구소가 다 자란 양의 체세포를 복제해 탄생시킨 `돌리`가 처음이며, 이후 영국·미국·일본·뉴질랜드에 이어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황우석(黃禹錫)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체세포를 이용해 복제 젖소 `영롱이`를 탄생시키는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미 동물복제에 성공하였다.
2000년 10월에는 미국의 생명공학 회사인 어드밴스트셀테크놀로지(ACT)가 핵이 제거된 여성의 난자에 인간의 체세포에서 추출한 핵을 이식해 세계 최초로 배아 복제에 성공했다고 발표함으로써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회사는 정자와 난자 등 생식세포를 수정하지 않고 인간의 배아를 복제하였는데, 상세한 복제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배아복제과정-
① 먼저 사람의 귀나 피부에서 세포를 떼어낸 뒤 유전물질인 DNA만 담긴 핵을 분리한다.
② 여성에게서 난자를 채취한 뒤, 여기서 핵을 제거한다.
③ 복제하고자 하는 세포의 핵을 난자에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융합해서 만들어진 복제수정란을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시킨후 9개월동안 키워내면 인간복제는 완성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