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후기사]조선시대 경제적 발전과 신분변동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경제적 발전과 신분변동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책을 참고해서 썼고요, 무엇보다 만점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경제적 발전
1) 농업 생산력의 발전
2) 민영 수공업의 발달과 광산의 개발
3) 유통경제의 발달
(2) 신분변동
1) 원인
2) 현상
① 양반의 증가와 계층분화
② 노비계층의 신분해방
③ 중간 계층의 성장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후기는 그 전의 시기에 비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발전을 한 시기이다. 즉,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사회적으로는 평등주의의 시초를 볼 수 있는 시기라 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근대 지향적인 움직임을 정치적인 면 (예를 들어 세도정치)에서 수용하지 못하고 있지만 피지배층이 필두가 된 사회. 경제적인 변화는 오늘날에서도 높이 살 만 하다. 조선후기는 상업의 발달로 상업자본이 형성되었고 전통적인 농업 사회의 분화와 상품유통 경제 구조의 형성 등 자본주의의 맹아가 발생하는 시기이며, 이후 조선 사회의 전통적 신분 질서 붕괴와 더불어, 전근대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전환하는 토대를 볼 수 있다.
나는 조선후기사의 수업을 들으면서, 혹은 조선후기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조선이라는 사회가 발전의 가능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 전까지 나는 조선이 단순히 폐쇄적이고 변화 없는 사회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공부를 해 나가면서 이러한 인식이 서서히 변화했다. 특히 나는 이 레포트에서 다룰 경제적, 신분적 변화를 통해서 조선의 발전적 방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Ⅱ. 본문
(1) 經濟的 발전
조선후기 사회는 사회 여러 측면에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했다. 이 중 영농기술의 개발은 생산력의 증대를 가져왔다. 이는 경제적인 면에서 농민내의 경제력과 구매력의 향상을 의미하며, 유통경제의 발전을 가져왔다. 유통경제의 발전은 청일간 중계무역과 대동미의 유통이 활발해지면서 가져온 결과이기도 하다. 이는 사영 수공업자인 사장의 성장을 초래했다. 나는 영농기술의 개발과 민영 수공업, 광산의 개발 등을 살펴보면서 조선후기 사회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유통무역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 요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조선후기 노비신분 변동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선후기 사회변동에 대하여’-김말순, 성신사학 1989
‘임진왜란 이후 신분변동에 대한 연구’-崔正鎬 , 인천대학교 2002
‘한국사33,34’-국사편찬위원회
‘시장을 열지 못하게 하라’-김대길, 가람기획
‘한국의 시장상업사’- 황명수외, 신세계
‘한국 상업의 역사’- 강만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경제사의 이해’-김옥근, 신지서원
‘조선후기 신분변동연구’-이준구, 일조각
‘일성록 194’
‘효종실록 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