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초등 과학과 참관수업 보고서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무료

소개글

초등학교 과학수업을 보고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교사 - 학생의 상호 작용
2. 학생의 실험 활동
3. 수업 준비내용
4. 수업비평(장단점 및 평가)
5. 이 수업으로부터 내가 배운 점

본문내용

4. 수업비평(장단점 및 평가)
1) 장점
1. 공부할 문제를 바로 제시하지 어떤 실험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함으로써 수업의 적극성을 유발하였다.
2. 공부할 문제를 제시할 때도 바로 제시하지 않고 괄호 안에 넣기를 함으로써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괄호에 들어갈 말이 ‘여러 가지 가루’였는데 괄호에 들어갈 말을 찾고 나서 바로 어떤 가루가 있는지 확인하게 함으로써 오늘 실험할 재료가 어떤 것이 있는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실험을 하기 전에 주의 사항을 언급해서 학생들이 실험 시 위험하거나 범하기 쉬운 오류들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게 했다.
5. 모둠별로 실험을 진행하고 실험결과를 릴레이식으로 발표하는 부분이 좋았다.

2) 단점
1. 실습교생들이 모두 들어가기에는 과학실이 좁아서 바구니에 실험재료를 담아 와서 책상을 붙여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과학실에서 과학수업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못 았다는 점이 아쉬웠다.
2. 약숟가락을 사용할 때 큰 부분보다 작은 부분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
3. 설탕가루나 미숫가루 태운 것을 먹으면 안 된다고 했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
4. 유리막대가 여러 개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1.5리터병에 담아온 물로 유리막대를 씻으면서 실험을 하였다. 과학실에서 실험을 한다면 괜찮겠지만 교실에서 수업을 할 때는 유리막대를 여러 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5. 실험을 하고 나서 실험기구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보지 못했다. 그것은 다음 시간에도 계속해서 실험을 하기 때문이었는데 실험 후 정리는 어떻게 하는지 못 본 점이 아쉬웠다.
6. ‘섞인다’는 말과 ‘녹는다’는 말을 동의어로 사용하여서 혼란이 있었다. 용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부족하였다.
7. 실험실에서 수업을 하지 않아서 유리막대를 제대로 씻을 수 없었다.
8. 동기유발을 할 때 비커의 물에 가루가 녹는 것을 보여줬는데 커피광고를 보여 주면서 실생활과 연관된 곳에서 상황을 제시하였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3) 평가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3학년 학생들에게 적절한 실험내용이었던 것 같다. 여러 가지 구체물을 통해서 다양한 가루가 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봄으로써 규칙성을 찾도록 하였다. 발견학습 모형의 정석을 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환경(과학실에서 하지 못하고 교실에서 수업을 함)의 제약이 아쉬웠지만 학생의 활동을 최대한 보장함으로써 직접 결과를 도출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