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학개론]문화와 사회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화와 사회에 대해서 쓴 보고서 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 화

Ⅲ 문화의 기능

Ⅳ 문화의 다양성

Ⅴ 사회화

Ⅵ 사회 유형

Ⅶ 사회변동에 미치는 요인

Ⅷ 결 론

본문내용

5)문화적 요인
근대 시기의 사회 변동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들 중 과학의 발전과 사고의 세속화는 각각 비판적이고 혁신적인 근대 사회의 특징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 우리는 더 이상 관습이나 습관이 단순히 오래된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받아들일 만하고 생각하지 않는다. 반대로 우리의 생활양식은 ‘합리적인’ 토대를 요구한다. 사고 방식뿐만 아니라 사고의 내용 또한 변화 하였다. 자기 안락, 자유, 평등, 민주적 참여의 이상은 지난2~3세기 동안 이루어진 엄청난 창조물이다. 이런한 이상은 혁명을 포함한 사회저그 정치적 변동의 과정을 족하는 데 기여해 왔다.


VIII. 결론
우리는 지금 까지 문화와 사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문화와 사회는 다르다. 문화는 학습된 행위 유형들과 인식을 말하고, 사회는 상호작용하고 있는 유기체들의 집단(groups of interacting organisms)을 말한다. 인간은 사회를 가진 동물이 아니다. 물고기 떼, 새 무리, 벌 떼도 사회이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 사회는 직접 혹은 간접으로 상호작용 하는 사람들의 집단들이다. 인간사회에서 한 사회의 성원들은 공유하고 있는 전통과 기대라는 측면에서 다른 사회와 다르다고 인식한다. 문화와 사회는 다르지만 문화와 사회는 떨어질 수 없게 연결되어 있다. 왜냐하면 문화는 한 사회 내에서 만들어지고 전승되기 때문이다. 문화는 고립된 개인이 만들어내는 산물이 아니라 상호작용 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산물이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산물이다. 언어와 정치와 같이 문화적 유형들은 사람들의 상호작용이라는 측면에서 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지구상에 나 혼자뿐이라면 언어도 정부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문화와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되새겨 보고 우리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문화를 만들고 사회를 바라보아야 하는지 에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