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고대사]나말 여초의 호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나말 여초의 호족에 대해서 개념, 대두배경과 함께 이들에 의해 성립되는 후삼국, 고려의 호족에 이르기까지 호족의 흐름을 제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호족의 개념
2.호족의 대두
3.견훤, 궁예, 왕건과 호족
4.고려의 건국과 호족문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호족의 개념
신라말 · 고려초에 대두한 지방세력을 호족이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호족이라는 용어는 1930년대 이래 한국사 연구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는데 그 개념은 1950년대까지는 대체로 “신라말 · 고려초에 지방에서 대두한 새로운 사회세력”의 의미로 인식되었다. 그 후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현재에 이르기까지 신라말 · 고려초의 사회변동을 주도한 지방세력을 호족이라 부르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 그리하여 1970년대부터 최근까지 호족의 개념이 더 구체적으로 정의 되어 왔는데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호족은 신라말 · 고려초에 지방에서 독자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일정한 지역에 대한 행정적 · 경제적 · 군사적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던 독자적인 지방세력으로서, 신라말 · 고려초의 사회변동을 주도한 세력으로 규정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또한 여기에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신라의 골품제 체제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을 가진, 특히 신라 골품귀족이나 고려 문벌귀족과는 대비되는 신라말 · 고려초기의 정치적 지배세력으로 말할 수 있다.
호족의 성격으로는 토착성 혹은 지방성이 강조되어 왔는데 이는 자신이 태어나 성장한 지역, 즉 출신지에 여러대에 걸쳐 재지적 기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호족은 이러한 토착성과 동시에 출신지를 떠나 移居地에 세력기반을 마련하여 유지하고 있는 것도 포함한다.

2.호족의 대두
1)대두 배경
신라말에 지방에서 대두한 새로운 사회세력인 호족은 진성여왕대에 중앙정부의 통치력이 크게 약화되는 시기부터, 지방사회의 실질적인 지배자로 등장하여 당시의 사회변동을 주도하였다. 호족의 대두는 신라 골품사회의 붕괴를 의미하기에 호족의 대두는 즉 신라 골품사회의 붕괴를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나말려초 호족세력의 추이/ 김종걸 1976
신라말 고려초 호족연구 /정청주 저
한국역사연구회-나말여초연구반
나말여초 호족의 연구동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