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대사]고대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고대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관련하여
고대의 천신관, 고대의 불교, 고대의 유교를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천신관
2.불교
3.유교
<결론>

본문내용

1.천신관
1) 고조선
고조선의 천신관에 대해서는 환인을 제석이라고 한데서 살펴볼 수 있다. 제석은 천신을 뜻하는 말이며, 서자 환웅이 천하에 뜻을 두었다는 데에서 알 수 있다. 환인이 살고 있는 곳은 천상이며, 환인이 천상을 다스리고 있고, 그의 아들 환인은 그 천상을 떠나 천하의 인간세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풍백․우사․운사를 거느리고 홍익인간의 뜻을 펴기 위해 신시에 내려 온 것이다.
물론 이 이야기의 중요한 줄거리는 지상에 내려온 환웅이 천손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결국 지상에 내려온 정복자의 정당성을 이야기 하기 위해 천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는 것은 천에 대한 이해와 천에 대한 관념을 엿볼 수 있으며, 천에 대한 관념의 중요한 부분이 지배권의 확립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는 아직 천제란 표현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천자나 천손에 대한 관념이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환인의 경우는 지고천신이 정치권력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존재임을 보여주는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고조선의 군장은 자신의 정치권력의 원천을 왜 천신에서 구했을까하는 점이 중요한 점이다. 한국 고대에 있어 천신이 정치화되는 이유 내지 배경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 주목된다고 하겠다. 정치권력이 자신의 정치적 정당성을 최대한 확고히 하고자하여 권력의 원천을 신성의 영역에서 찾는다고 할때, 가능한 한 신성의 영역에서 보다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신에게서 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좌 한국사, 4장 불교의 전래와 수용
천신관
고대사회의 이데올로기
한국고대 정치의 정치사상
다운로드 맨위로